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의 확산세가 4차 유행의 길목에 서있다. 자칫하면 하루 1천명이 넘는 신규 환자가 발생할 위험도 배제할 수 없다고 한다.

권덕칠 보건복지부 장관은 대국민 담화를 통해 지금 하루 평균 500여명 발생하고 있는 유행이 4차 유행단계에 접어들면 빠른 시간 안에 하루 1천여명으로 늘어날 수 있다고 말했다. 지금의 우리나라 코로나19 상황은 대유행의 본격화 직전과 유사하다고도 했다.

1년 이상 끌어온 코로나19 사태는 지난해 11월 중순부터 시작한 3차 대유행이 5개월째 이어지고 있다. 그러나 최근 전국적으로 다시 유행이 확산되면서 보건당국은 사실상 비상 상태다. 5일부터 사회적 거리두기와 상관없이 기본방역수칙을 어기면 과태료를 부과키로 하는 등 보건당국의 태도가 강력해졌다. 보건당국은 상황이 나빠지면 현재의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도 상향조정할 수 있다고 밝혔다. 코로나 위기상황이 또한번 일촉즉발의 상황에 몰리고 있음을 알려주는 신호들이다.

코로나19에 대한 대응은 잘 알다시피 국민 각자의 방역수칙 준수가 가장 중요하다. 코로나 백신의 개발로 접종률을 높이는 것이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으로부터 탈출할 유일한 수단이나 현재 우리가 확보한 백신물량으로는 단기간 극복이 어려울 것 같다. 현재 우리 국민의 백신접종률은 겨우 1%대다. 세계 국가 가운데 최하위권이다.

정부가 서둘러 백신 확보에 나서야겠지만 최근 백신 생산국이 자국우선주의를 선언하면서 백신 수출을 꺼리고 있어 백신 확보전이 마치 전쟁터 같다고 한다. 정부는 백신을 확보하는데 전력 질주해야겠지만 국민은 국민대로 엄격한 방역수칙 준수로 코로나 바이러스의 확산을 최대한 억제해야 한다.

대구경북도 최근 두자리수 신규 환자가 이어지면서 조마조마한 상황이다. 대구경북민은 지난해 코로나19 사태에 맞서 전세계가 주목할 정도로 지성적인 대응자세를 보였다. 코로나 4차 대유행 길목에서 또 한번 대구경북민의 저력을 보여주어야 한다. 현재 대구경북민의 백신접종률이 전국에서 가장 낮다고 한다. AZ 백신의 부작용 때문으로 여겨지나 접종률은 집단면역을 높이는 가장 중요한 방법이다. 접종률도 높이고 방역수칙도 잘 지켜 4차 유행의 고리를 우리 지역에서 먼저 끊어나가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