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승리 땐 정권심판 구심점 역할하며 재편 논의 급물살
패배할 경우 ‘회복 불능’… 윤석열 전 총장도 합류 않을 가능성 커
민주당, 정권 재창출 모멘텀 잃고 최고위 총사퇴 등 거센 후폭풍

서울시장 보궐선거를 사흘 앞둔 4일 더불어민주당 박영선 서울시장 후보가 서울 중구 명동성당에서 열린 부활절 미사에 참석해 기도하고 있다(사진 왼쪽). 국민의힘 오세훈 서울시장 후보는 서초구 세빛섬에서 열린 한강변 시민과 함께 걷기 행사에 참석, 시민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7일 치러지는 서울시장 보궐선거는 향후 정국에 미칠 파장이나 여야에 몰아칠 후폭풍 등을 감안했을 때 보궐 선거 이상의 의미를 갖는다. 이번 보궐선거 이후에는 내년 3월 대선이 치러진다. 이번 선거 결과로 만들어진 여야 역학 구도가 당내 상황은 물론 대선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는 얘기다. 서울시장 선거에서 승리하는 쪽은 1년이 채 남지 않은 대선 가도에 탄력을 받을 수 있지만 패배하는 쪽은 상당 기간 후폭풍에 시달릴 것으로 예상된다. 또 문재인 대통령의 레임덕 여부, 당청 관계 등을 결정짓게 된다. 이 때문에 여야는 이번 재·보선 결과를 상대적으로 무겁게 받아들일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국민의힘 오세훈 후보가 승리할 경우, 국민의힘을 중심으로 한 재편 논의가 급물살을 탈 것으로 보인다.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의 리더십이 재조명될 가능성도 있다. 올해 초만 해도 후보조차 내지 못할 처지였으나 중도 외연 확장 등으로 판세를 180도 돌려놨기 때문이다. 재추대론에 불이 붙으면 김무성 전 의원이나 홍준표(대구 수성을) 의원 등 당권과 대권을 노리는 구주류 세력은 힘을 잃을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또 “보궐 선거 이후 출마 여부를 결정하겠다”고 밝힌 국민의힘 주호영(대구 수성갑) 원내대표도 차기 당대표에 출마할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되게 된다. 국민의당 안철수 대표는 오 후보와의 합의대로 ‘서울시 공동경영’을 요구할 수 있지만 주도권을 잡기는 어려워질 수 있다. 이와 함께 국민의힘이 정권 심판의 구심점을 자처하면서 윤 전 총장을 끌어들이는 움직임도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반면, 민주당 지도부는 거센 후폭풍에직면할 수밖에 없다. 2016년 총선을 시작으로 전국단위 선거에서 연승가도를 달렸던 민주당이 처음으로 겪는 패배의 충격파가 상당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부동산 정책 실패 등에 따른 성난 민심이 결정적 작용을 했다는 점과 부동산 정책 해법을 놓고 당청이 미묘한 시각차를 보여왔다는 점 등을 토대로 선거 이후 문재인 대통령의 청와대와 당은 본격적인 선긋기에 나설 가능성이 크다. 현 지도부 내에서는 5·9 전당대회에서 새 당대표 선출을 기점으로 “질서있는 수습”을 거론하고 있지만, 일각에서는 선거 실패시 최고위 총사퇴를 비롯한 전면 쇄신론을 넘어 ‘비대위 출범론’까지 거론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와 달리 더불어민주당 박영선 후보가 승리하고, 오 후보가 패배할 시 민주당은 정권재창출을, 국민의힘은 구심점을 잃게 된다. 실제 민주당은 ‘정권 심판론’으로 수세에 몰렸던 분위기를 다잡고, 정권 재창출 모멘텀을 확보할 수 있게 된다. 특히 이재명 경기지사가 당내 차기 지지율 1위를 달리고 있는 가운데 여권 주류인 정세균 국무총리 등 친문계 제3후보들이 경선판에 뛰어들 수 있는 여건이 마련된다. 지지율 하락을 면치 못하고 있는 이낙연 상임선대위원장도 반전의 기회를 마련할 수 있다.

국민의힘은 회복하기 어려운 치명상을 입을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재보선 후 임기가 끝나는 김 위원장이 당을 떠나며 구심점을 잃고, 국민의힘은 다시 난파선과 같은 처지에 놓일 수 있다. 지역의 한 의원은 “(선거 패배시)비대위 체제 1년은 무용지물이 되어버린다”며 ‘잃어버린 1년’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당을 살려야 한다는 차원에서 ‘당권-대권 분리’ 규정을 바꾸자는 목소리도 나올 가능성이 크다.

또 제3지대로 원심력이 커지면서 유력 대권주자인 윤석열 전 검찰총장 등은 국민의힘에 합류하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결국 국민의힘이 이렇다 할 대권주자를 내세우지 못하면서 지리멸렬해질 수밖에 없다는 전망이 나온다.

/박형남기자

7122lov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