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시의회, 도청서 피켓 시위
북부지역 중심 반대 여론 확산
“인기 영합 포퓰리즘 중단하라”

안동시의회를 비롯해 전직 안동시장과 시민단체가 1일 경북도청 앞에서 대구·경북 행정통합에 대한 반대 시위를 진행했다.

경상북도 북부 지역을 중심으로 대구·경북 행정통합에 대한 반대 여론이 확산되고 있다.

안동시의회는 1일 경북도청 동문과 서문에서 행정통합에 반대하는 피켓시위를 열었다. 이날 시위에는 안동의 시민단체와 전직 안동시장 등 100여 명이 동참했다. 이는 지난 2월 안동시청 앞 출근길 피켓시위가 시작된 이후 최대 규모다. 특히, 김호석 안동시의회 의장을 비롯한 의장단들과 도의원, 범시민연대 회원들은 경북도지사실을 직접 찾아 행정통합 반대 촉구건의문을 전달하기도 했다.

범시민연대는 성명에서 “두 단체장의 선거일정에 맞춰 졸속으로 처리되는 대구경북 행정통합 추진을 절대로 인정할 수 없다”며 “행정통합 논의가 중단될 때까지 반대운동을 끝까지 펼쳐나갈 것”이라 밝혔다. 범시민연대 한성규 수석위원장은 “도청을 이전한 지 5년 밖에 되지 않았다. 인구는 애초 목표의 절반이고, 중심 상권은 비어 있는 상태에서 행정통합을 한다고 하니 도청지역으로 옮겨 올 것도 오지 않고 있다”면서 “안동이 최고 피해를 보고 있다. 행정통합은 있을수 없는 일”이라고 했다.

안동시의회 김호석 의장은 “대구·경북 행정통합은 안동과 예천, 도청신도시까지 모두 다 공멸하는 길이다”며 “이철우 지사는 행정통합 논의를 즉각 중단하고 경북도청 이전사업에 집중해 줄 것”을 촉구했다.

정동호 전 안동시장도 “국가발전의 기본계획은 균형발전이다. 통합이 되면 경제력은 큰 쪽으로 몰리게 돼 농촌지역은 더욱 공동화가 빨라지게 되고, 도청 이전으로 가졌던 북부지역의 꿈과 희망은 사라지게 된다”며 “느닷없는 행정통합의 명쾌한 이유가 없다. 이것은 포퓰리즘이다. 인기영합이고 자기를 위한 정치적인 결단이라고 밖에 보여지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장유수기자

    장유수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