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노후도 등 평가 6곳 선정
철거·공용 공간으로 재탄생

포항시가 도심지 내에 흉물로 방치된 빈집을 대상으로 정비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사업대상은 1년 이상 아무도 거주 또는 사용하지 않는 주거용 건축물이다. 이런 빈집은 오랜 기간 방치될 경우 붕괴나 화재 등 안전사고와 범죄발생의 우려가 있을 뿐만 아니라 지역의 미관을 해치고 악취 등을 발생시켜 주거환경에 많은 지장을 초래한다.

이에 포항시는 올해 1월 ‘빈집실태조사 및 정비계획 수립’을 완료했으며, 2월에는 도심지 빈집정비사업을 신청한 대상자를 중심으로 주택의 노후도, 유해영향 정도, 공익용도 활용성, 의무사용기간 등을 판단해 현장 조사 및 심사를 했다.

이어 수립된 정비계획 등에 따라 사업비 7억원을 확보해 1차 사업대상지로 신흥동, 용흥동, 덕수동, 대신동, 해도동에 있는 빈집 6곳을 선정했다.

선정된 빈집은 소유자와 협의해 포항시가 철거하고 3년 이상 해당지역에 필요한 공유주차공간이나 공유텃밭 등 지역주민들의 공용공간으로 재활용될 예정이다.

정해천 공동주택과장은 “방치돼 흉물이 되고 있는 빈집이 주민들로부터 사랑받는 공간으로 재탄생할 수 있도록 도심지뿐만 아니라 읍·면 지역에 대한 농어촌 빈집정비계획도 수립 중에 있다”며 “원활한 사업추진을 위해 빈집 소유자를 포함한 지역주민들의 관심과 성원을 부탁한다”고 말했다.

/전준혁기자 jhjeon@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