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교육청, 고교학점제 대응
온오프라인 247개 강좌 운영 지원

경북도교육청(교육감 임종식)이 4월부터 고교학점제 도입 기반 조성을 위한 ‘학교 간 공동교육과정’을 운영한다.

30일 경북교육청에 따르면 1학기 학생 수강 신청 결과 오프라인 공동교육과정은 거점학교 72개교에 194개 강좌가 개설돼 2천328명이 참여하고, 온라인 공동교육과정은 거점학교 21개교에 53개 강좌가 개설돼 606명의 학생이 참여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교육청은 공동교육과정 운영비 10억원과 온라인 공동교육 스튜디오 구축비 6억4천만원의 예산을 지원해 원활한 운영을 돕기로 했다.

학교 간 공동교육과정은 희망 학생이 적거나 교사 수급 곤란 등으로 단위학교에서 개설이 어려운 교과목을 학교 간 협력에 의해 공동으로 개설해 운영하는 교육과정이다.

방과 후 또는 주말에 운영되고, 학생의 진로와 연계된 맞춤형 교과목을 수강할 수 있어 지난 2019년 3천182명, 2020년 6천356명, 2021년 1학기 2천934명 등 해마다 수강생의 수가 늘고 있다.

학생 선호도가 높은 인기 강좌는 교육학, 심리학, 실용경제 등의 교양과목과 심화과목인 전문교과Ⅰ(화학실험, 고급생명과학, 생명과학 실험), 컴퓨터 관련 과목이다. 이색 강좌로는 영화의 이해, 영화 제작 실습, 연극, 간호의 기초, 캐릭터 제작, 마케팅과 광고 등이 개설됐다.

일부 학교에서는 수업의 질을 높이고자 지역 대학과 연계해 전공학과 교수 및 현장 실무 전문가들이 수업을 지도해 학생들의 흥미와 수업에 대한 참여도를 높이고 있다.

임종식 교육감은 “학생들에게 진로 관련 선택 과목을 이수할 기회를 부여하고, 단위학교에는 고교학점제 도입 기반 조성을 위해 학생 선택중심 교육과정 다양화를 위한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시라기자 sira115@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