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질환 지도병원·대표병원 동시지정

전국 종합병원 중에 신경외과 전문의를 가장 많이 확보한 에스포항병원은 경북을 대표하는 뇌혈관 전문병원으로서 뛰어난 치료 실력을 자랑한다. /에스포항병원 제공

뇌혈관 질환은 증상이 나타나고서 얼마만큼 빨리 병원을 찾는지에 따라 그 예후가 달라진다. 특히 국내 단일질환 사망률 1위인 뇌졸중은 발병 후 3시간 이내에 응급조치가 이뤄지지 않으면 사망에 이르거나 의식장애, 언어장애, 신체마비와 같은 심각한 후유증을 남긴다. 가급적 빠른 시간 내 치료를 받아야 생존율이 높아지고, 후유증도 줄일 수 있다. 주로 발병 이전에 전조증상이 나타나는데, 이를 기억해두고 증후가 보이면 지체 말고 병원을 찾아야 한다. 하지만 정작 환자 대부분이 갑작스레 상태가 나빠져 응급실을 통해 병원을 찾는다. 치료 시설이 제대로 갖춰지지 않은 병원에선 즉시 수술하기 어려워 생명 골든타임마저 놓칠 수 있다. 전문 의료진과 시스템을 갖춘 병원이 결국 환자 생명을 좌우한다. 이러한 근거로 포항시민들은 “뇌혈관 전문치료 의료기관인 에스포항병원이 지역에 있어 든든하다”고 말한다. 모든 질병이 그렇듯 평소 건강관리로 질병을 예방하는 게 최선이지만, 여기다 집 가까이에 믿을만한 전문병원이 있다면 한결 마음이 놓이기 마련이다.
 

지난 한해 진료환자만 18만3천여 명
수술 3천여 건으로 지역민 신뢰 듬뿍
급성뇌졸중 적정성 평가선 만점 획득

매년 심포지엄 개최로 전문성 높이고
해외의료진 교육으로 선진의료 전파

“뇌혈관 치료는 1분1초가 생명 좌우
차별화된 진료 시스템으로 서비스”
김문철 병원장, 최고 의료체계 약속

□해외 의료진에 선진 의료기술 전파

에스포항병원에는 신경외과 전문의만 12명이 근무하고 있다. 올해 3월 기준으로 전국 종합병원 중에 가장 많은 신경외과 전문의를 확보했다. 지난 2008년 개원 당시만 해도 4개 진료과에 전문의 6명이서 환자를 돌봤다. 뇌·척추 질환을 중심으로 진료 분야를 점차 확장하면서 현재 신경과, 정형외과, 내과, 외과, 마취통증의학과, 영상의학과, 재활의학과 등으로 영역을 넓혔다. 동시에 뛰어난 실력을 갖춘 전문의를 지속적으로 영입해 탄탄한 의료진을 구성했다. 이들이 지난 2020년 한 해 동안 진료한 환자 수는 모두 18만3천여명으로, 같은 기간 수술 통계는 3천3여건에 달한다.

에스포항병원 김문철 대표병원장은 “신경외과 전문의를 12명이나 보유하고 있는 것은 전국 상급종합병원을 포함하더라도 국내 상위권에 속한다”며 “무엇이든 어느 한 분야의 전문가를 한 곳에 모으기란 말처럼 쉬운 일이 아니다. 우리 병원이 뇌, 척추 등 신경외과 치료에서만큼은 전문의들 사이에서 우수한 평가를 받기에 지방 근무이라는 지리적 불리 조건에도 불구하고 의사들이 모이고 있다”고 말했다.

에스포항이 매년 주최하는 심포지엄도 큰 관심을 받는다. 전국의 유능한 전문의들이 한자리에 모여 최신 연구에 관한 견해와 현장 경험을 나눈다. 새로운 치료법이 나오면 어느 진료 영역으로까지 확장 적용할 수 있는지 발전방향을 토의하기도 한다. 행사 규모나 심포지엄에서 다루는 주제 등이 전문학회에서 주최하는 학술대회에 견줄 정도라는 평가가 나오면서 대한뇌혈관내수술학회 정기 학술대회 및 총회는 지난 2019년 우수 논문을 선정하고 발표자에게 ‘에스포항병원 학술상’을 수여했다. 병원 이름을 딴 학술상이 만들어질 정도로 학계에서 에스포항의 전문성을 높이 평가하고 있다는 해석이다.

해외 의료진도 병원 문을 두드린다. 선진 의료기술을 배우기 위한 목적으로, 수술법을 익힌 뒤 귀국해 현지 환자들을 치료하고자 최장 1년 정도 머물며 교육연수 과정을 밟는다. 첫 시작은 2017년 9월 미얀마 의료진을 대상으로 3개월간 실시한 교육이다. 이듬해 에스포항병원은 전국 최초로 해외신경외과의사 교육병원으로 지정돼 2019년 말에는 대구 굿모닝병원 의료진 3명을 대상으로 6개월간 연수를 진행했으며, 오는 4월 1일부터는 굿모닝병원 신경외과 전문의 1명이 추가로 6개월 연수에 참여할 예정이다. 지난 연말 캄보디아에서 찾아온 의료진은 오는 11월말까지 1년간 고난도 수술법을 익힌다.

에스포항병원 김문철 대표병원장.
에스포항병원 김문철 대표병원장.

□보건복지부가 인정한 뇌혈관 전문병원

에스포항병원은 실력 있는 전문의를 꾸준히 확충하며 ‘뇌혈관 전문병원’이라는 타이틀을 거머쥐었다. 보건복지부는 특정 질환이나 진료 과목에 전문화된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곳을 ‘전문병원’으로 지정하는데, 에스포항병원은 제1기부터 4기까지 연속해서 뇌혈관 전문병원에 선정됐다. 김문철 대표병원장은 “가장 최근인 제4기 전문병원 심사 결과에서 뇌혈관 분야 지도병원과 대표병원으로 동시 지정돼 의미가 남다르다”고 덧붙였다.

앞서 지난해 제8차 급성기뇌졸중 적정성 평가에서 에스포항병원은 최고 등급인 1등급을 받았다. 포항의 종합병원 3곳이 1등급 기관에 포함됐는데, 에스포항병원은 지역에서 유일하게 종합점수 100점 만점을 받았다. 전문인력 구성, 정맥내 혈전용해제 투여율 등 8개 항목에서 모두 우수한 성적을 거둬 1등급 의료기관의 전체 평균점수(92.45점)와 비교해도 확연히 차이가 드러났다. 에스포항병원만의 차별화된 진료 시스템이 그 차이를 만들었다.

병원은 신경외과, 신경과 전문의가 상주하는 진료체계 아래 뇌졸중 환자가 응급실 도착 후 1시간 이내에 수술받을 수 있도록 포괄적 의료서비스를 제공한다. 국내 주요 사망원인으로 꼽히는 뇌졸중은 뇌 혈관의 폐색이나 파열로 뇌 전체에 혈액·산소가 공급되지 않을 때 발생해 빠른 시간 내 혈류를 회복해야 한다. 사망자는 매년 1만4천여명 발생하는데, 응급실로 들어온 국내 뇌졸중 환자 약 12만명 중 119구급차를 이용한 사람은 40% 정도로, 증상 발생 후 3시간 골든타임 내 응급실에 도착한 비율은 42%에 불과하다.

뇌졸중은 특히 환자 이송과정이 지연되면 예후가 악화할 수 있다. 골든타임을 놓치면 심각한 뇌손상 후유증이나 사망에 이를 수 있는 질환으로, 전문의로부터 빠르고 정확한 진단과 수술을 받아야 한다.

김문철 대표병원장은 “일반 대학병원에서는 응급실로 들어온 뇌졸중 환자가 신경외과 전문의를 만나려면 여러 단계를 거쳐야 하는데, 우리 병원에서는 이 과정에서 지체되는 시간을 최대한 줄여 응급수술 시스템을 구축했다”고 말했다. 이어 “뇌혈관 치료는 촉각을 다투는 일이다. 1분 1초에 생명이 좌우된다는 무거운 책임감을 갖고, 환자들이 최고의 의료체계 아래 최적의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전문의들과 협력해 앞으로 더욱 발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김민정기자 mjkim@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