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부 쿠데타 시민 불복종 시위
정부 무기 수출 금지 지지” 성명

한국기자협회(회장 김동훈)는 22일 “미얀마 민주화 시위를 응원하며 뜨거운 연대를 보낸다”고 밝혔다.

한국기협은 이날 성명을 통해 “미얀마 군부 쿠데타에 맞선 시민 불복종 시위를 지지한다”며 “미얀마 군경은 민주화 시위를 적극적으로 보도한 언론사 5곳을 강제 폐쇄하고 독립 언론 매체의 기자 10명을 고소하는 등 12명을 재판 없이 구금하는 등 언론탄압을 규탄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이 같은 미얀마 군부의 언론탄압은 반대 여론을 잠재우고 언론을 통제하는 조치”라며 “미얀마 민주화 시위에 뜨거운 연대를 보낸다”고 언급했다. 또 “미얀마 불복종 시위는 군부의 언론 통제에도 불구하고 시민들의 SNS를 중심으로 퍼지고 있다”면서 “시민들은 세이브 미얀마(SaveMyanmar), 미얀마를 위한 정의(JusticeForMyanmar) 해시태그 운동을 펼치며 국제사회의 도움을 간절히 호소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어 한국기협은 “이를 계기로 국내에서 불고 있는 미얀마 민주화 시위 응원에 대해 힘을 보태겠다”며 “미국과 중국이 얼기설기 얽히며 미얀마 군부를 압박할 강도 높은 제재가 힘을 받지 못하는 가운데 우리 정부가 미얀마에 군용물자 수출을 금지하기로 한 것은 의미 있는 행동”이라고 설명했다. 심지어 “현재 국내 미얀마 이주노동자와 유학생 등 3만 명도 적극적인 관심을 촉구하고 천주교 주교단은 ‘형제애로 연대한다’며 지지를 보냈고 정의구현사제단은 ‘1980년 5월 광주를 보는 듯하다’며 미얀마 민주주의를 기원하는 미사와 모금 운동을 벌이고 있다”면서 “조계종도 미얀마 학생들과 서울 도심에서 오체투지에 나섰고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는 민주화를 위한 기도와 호소문을 발표했다”고 소개했다. /김영태기자 piuskk@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