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성태 <br>시조시인·서예가
강성태
시조시인·서예가

봄이 오는 길목에 인근의 산을 찾았다. 개나리꽃이 샛노란 인사를 건네고 참꽃이 발그스레 상기된 얼굴로 반긴다. 가녀린 풀잎들이 땅을 밟고 일어서며 소생의 몸짓을 보이는가 하면, 나뭇가지엔 부푼 망울들이 앙증스레 연둣빛 손짓을 하는 듯하다. 끝이 보이지 않는 코로나의 난맥상에 미세먼지와 황사가 가세해도 주저없이 봄날은 오고 만물은 일제히 생동의 기지개를 켜고 있다. 움직이고 마중하는 손길, 발길에서 봄은 더 빨리 오고 가까이서 느낄 수 있으리라.

봄이 다가와선지 최근 산행하는 사람들이 부쩍 늘어난 것 같다.

더구나 포스트 코로나의 비대면 시기라서 나 홀로 산행하는 ‘혼산’이 눈에 띄게 많아짐을 볼 수 있다. 젊은 학생이나 직장인 사이에서 나 홀로 산행과 캠핑이 유행처럼 번지면서 SNS에 ‘혼산’ ‘혼캠핑’을 인증하는 게시물도 늘어나고 있다.

실제 최근 전국적으로 입산자 수가 전년 대비 40~50% 정도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누구나 산을 찾으면 자연과 동화되는 느낌을 받는다. 상쾌한 공기를 마시고 깨끗한 계곡물에서 한결 신선함과 산뜻함을 맛볼 수 있다. 그래서 사람들은 때때로 산행을 하며 일상의 갑갑함을 털어내고 시원한 계류에 번잡한 마음을 씻어내는지도 모른다. 그러나 산을 오르고 계곡을 찾는 사람들이 마음의 때를 벗기면서 자신의 양심마저 벗겨서야 되겠는가? 전국의 산과 계곡이 쓰레기로 몸살을 앓은지 한참이나 됐다. 등산로나 산책로, 쉼터, 전망대 주변에는 일회용품, 비닐봉지, 폐캔, 플라스틱병 등이 곳곳에 널브러진 것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다. 쓰레기와 함께 슬그머니 도덕심마저 버린 것이다.

등산객이 많아지니 쓰레기도 늘어나서 국, 도립공원관리소에서는 쓰레기 수거 처리에 전담 인력을 투입하고, 불법 투기를 막기 위해 감시카메라를 설치하는 등의 비용까지 들여 국가적인 낭비가 아닐 수 없다. 산이나 계곡에서 발생되는 온갖 쓰레기의 대부분은 음식물 용기로, 그 중 일회용품이나 플라스틱이 절반 이상을 차지한다고 한다. 언제부터 편리함에 익숙해져 일회용품을 자주 쓰고 포장용기를 가까이하게 됐는지 모르지만, 그렇게 쓰면 쓸수록 환경이 신음하고 국토가 멍들어 감을 왜 모르는 것일까? 무분별하게 버리는 쓰레기로 인해 환경이 오염되고 생태계가 파괴된다면 그 폐해는 고스란히 인간에게 돌아올 것이 자명하다.

더 늦기 전에 이제는, 다소 불편해도 집에서 쓰던 물병과 찬통, 컵 등을 산에서도 사용하여 제로 웨이스트(Zero Waste)에 동참하는 노력과 자세가 필요하다. 쓰레기를 줍거나 버리기 이전에 쓰레기가 발생치 않도록 리필용기나 에코 백, 텀블러 등을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것이 보다 슬기롭고 효과적인 환경 지킴이가 아닐까?

폭포수가 봄의 선율처럼 쏟아지는 바위틈에서 소풍 채비하듯 싸온 도시락을 다 비우고 나니 버릴 것이 거의 없었다. 환경을 생각하는 자연에 대한 최소한의 예의로 등산 에코 매너를 지키는 산객들이 많아졌으면 하는 바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