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역별 시·도민 참여 저조
지역별 찬반 여론 대립 심화
“종합 의견 시·도지사에 제출”

18일 오후 대구시청에서 대구·경북 행정통합 공론화위원회 김태일 공동위원장이 언론 브리핑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대구·경북 행정통합 공론화위원회(이하 공론화위)가 당초 계획했던 숙의토론 조사를 실시하지 않고, 4월에 일정을 마무리하기로 했다. 앞서 진행했던 권역별 대토론회 등의 시·도민 참여가 저조하고, 지역별 찬반 여론이 비등한 상태에서 숙의토론의 의미가 없어진 이유로 풀이된다.

18일 공론화위 김태일 공동위원장은 대구시청 기자실을 찾아, “이날 오전 공론화위 전체회의를 열거 처음 계획한 숙의토론 조사를 하지 않고, 4월 중에 위원회 일정을 마무리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공론화위가 당초 계획한 숙의토론 조사를 진행하지 않기로 한 것은 지역 시·도민의 무관심이 크게 작용한 것으로 전해졌다. 실제로 공론화위 유튜브 채널에 게재된 토론회 영상의 조회수는 심각할 정도로 처참하다. 2020년 11월 11일 개설된 공론화위 유튜브 채널의 구독자 수는 400여 명에 불과하며, 이마저도 대부분 공론화위 관계자다. 또 채널에는 모두 29개의 동영상이 올라와 있으나 조회수는 1만3천여회 뿐이다. 그 중에는 조회수가 14회에 불과한 동영상도 존재했다. 사실상 공론화위와 대구시 및 경북도 관계자 외에는 동영상을 시청한 사람이 없다는 이야기다.

뿐만 아니다. 코로나19로 인한 숙의 과정에 대한 제약, 우열을 가릴 수 없는 찬반 여론 대립 심화, 정치 사회로 균열 확산이 심각하다는 점도 숙의토론 조사를 제외키로 한 이유로 보인다.

여기에 최근 대구시의회와 경북도의회 등에서 행정통합에 대한 반대 기류가 확산되는 것도 부담으로 작용했다. 앞서 권영진 대구시장도 “(숙의토론 조사) 시점 조정 가능성과 장기 과제 고려”를 언급하기도 했다.

이와 관련, 김태일 공동위원장은 “지금까지 과제발견형 공론을 진행해 행정통합 기본계획 초안을 만들었고 지금부터 의사결정형 공론으로 다양한 방법을 통해 행정통합에 대한 시·도민 판단을 확인하려고 한다”면서 “그동안 작성한 대구·경북 행정통합 기본계획안과 대구·경북 시·도민들의 판단 분석 결과, 이에 대한 위원회의 종합 의견을 시·도지사에게 제출할 것이다”고 밝혔다.

공론화위는 향후 3차례에 걸쳐 실시한 온라인 토론의 의견과 4차례 권역별 토론회 반응, 2차례 여론조사 결과, 빅데이터, 매스미디어와 SNS에 나타난 선호 분석을 정리하고, 다음 달 중 시·도지사에게 종합 의견을 제출하는 것으로 일정을 마무리할 예정이다.

/이곤영기자

lgy1964@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