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영진 시장 페놀사태 30년 맞아 “정부가 이전 문제 해결 나서야”
구미반대위 등은 반박 “지선 앞둔 쟁점화… 시민 동의 없인 안 돼”

낙동강 페놀 유출 사고 발생 30년을 맞아 대구 취수원 이전 문제가 새롭게 부각됐다.

대구시는 수돗물 불신에 대한 근복적인 해결을 위해 대구취수원 이전이 필요성을 제기하며 정부가 적극 나설 줄 것을 촉구했다. 하지만 취수원 이전지인 구미시는 여전히 냉담한 반응을 보이고 있어 두 단체간 취수원 이전 갈등은 여전히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16일 취수원 이전 문제 해결을 촉구하는 호소문을 발표했다.

낙동강 페놀오염 사건은 지난 1991년 3월 구미 두산전자에서 유출된 유해 화학물질 페놀이 낙동강으로 유입돼면서 대구와 부산 등 영남 주민들이 피해를 본 사건이다.

당시 지역 주민들은 고열과 복통, 설사는 물론 악취에 시달리기도 했으며, 기형아 출산을 우려한 임산부는 낙태수술을 받기도 하는 등 파장이 컸다. 페놀 사태를 계기로 수돗물에 대한 불신이 높아져 생수 시장이 활성화됐으며 OB맥주 불매운동이 일어났다.

페놀유출사고 이후 대구시는 국내 최초로 고도정수처리시설을 도입하고 낙동강 상류지역에 대한 수질감시망을 운영하고 있다. 원수 및 정수에 대한 검사항목도 국내 최다 수준인 300여 개 항목에 대해 진행하고 있다. 또 하천 수질개선을 위해서 산업폐수 재이용시설 확충, 하수처리시설 고도화, 생태하천복원사업, 산업단지 완충저류지 설치 등 다각적인 노력과 함께 대구 취수원 이전을 추진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성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대규모 산업단지 직하류에 위치하고 있어 수질오염사고가 언제든지 발생할 수 있다는 우려를 안고 있는 대구취수원 이전은 진척을 이루지 못하고 있다.

이에 권영진 대구시장은 이날 호소문을 통해 “먹는 물 문제는 국민의 생명권과 직결된 문제로, 중앙정부에서 책임지고 해결해야 할 사안”이라면서 “대구 취수원 문제를 지역 간 갈등으로 인식해 수수방관하지 말고, 정부가 문제 해결에 전면에 나서야 한다”고 밝혔다.

권 시장은 “만약 대구시가 원하는 구미 해평취수장 공동 이용이 불가능하다면 구미산단의 폐수가 더는 낙동강을 통해 대구 식수원을 오염시키지 않도록 환경부가 대안으로 제시했던 무방류시스템 등 특단의 대책을 조속히 마련해 달라”며 “해평 등 구미지역 주민들의 대승적 결단으로 오래된 물 문제를 해결하고, 대구권 광역철도 개통(2023년) 및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건설(2028년)을 기회로 삼아 더 큰 미래로 함께 나아가자”고 말했다.

권영진 시장의 연간 100억원 규모의 상생기금 지원 등을 담은 호소문에도 구미 지역의 여론은 싸늘하다.

당장 대구취수원의 구미시 이전을 반대하는 구미시 범시민반대추진위원회와 민·관협의회는 이날 반박문을 내고 “내년 지방선거가 다가오니 또다시 물 문제를 정치화하고 있다”면서 “구미시민 동의 없는 대구취수원의 구미 이전은 절대 안 된다”고 했다.

이들은 “대구시의 명분 없는 취수원 이전에 대해 지역민들이 분노하고 있다”면서 “대구취수원을 이전할 경우 낙동강의 수량 부족으로 구미시민들의 식수와 구미국가산업단지 공업용수 등에 차질이 불가피하다”고 말했다.

또 “대구취수원 이전시 상수도보호구역 확대로 축사 신축과 도시개발 제한 등에 따른 막대한 불이익이 발생한다”며 “구미 상류에는 김천공단을 비롯해 4천830여 곳의 기업체와 낙동강 아황산가스의 주범인 석포제련소가 있기 때문에 취수원 이전은 근본적인 해결책이 아니다”고 주장했다.

해평취수장 인근 주민들도 반발했다. 해평면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하루 30만t을 대구에서 가져가면 농업 및 공업용수 부족, 수질오염, 구미국가산업단지 5단지 입주업종제약 등으로 지역발전에 상당한 걸림돌이 된다”고 비판했다. /이곤영·김락현기자

    이곤영·김락현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