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예천 등 북부권 지역민
“생존권 위협하는 탁상공론”
이·권, 통합 필요성 홍보 전략

오는 8월 주민투표를 로드맵으로 추진 중인 대구·경북 행정통합이 곳곳에서 파열음을 내고 있다, 권영진 대구시장과 이철우 경상북도지사가 지난 10일부터 지역별 순회 설명회에 나서고 있지만, 상황을 반전시키기에는 역부족이라는 분석이다.

대구·경북 행정통합을 가장 반기지 않는 지역은 경북도청이 이전한 안동·예천 신도시 등 경북 북부권역이다. 경북 북부에서는 “행정통합이 경북도청이 이전한 신도시를 유명무실하게 만들 것”이라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15일 예천군의회는 대구·경북 행정통합의 추진을 중단하라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예천군의회는 성명을 통해, “코로나19의 국난극복 위기상황임에도 불구하고 경북도지사와 대구시장이 대구·경북 행정통합을 추진함으로써 막대한 행정력 손실과 소모적인 논쟁을 유발하고 시·도민의 대립과 반목을 야기하고 있는 것에 대해 깊은 우려를 표명하며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특히, “주민들과의 단 한마디 사전협의와 상의 없이 두 단체장의 독단적 결정으로 시작된 대구·경북 행정통합추진은 허황된 논리와 짜 맞추기 식으로 진행되고 있는 탁상공론의 전형”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그러면서 경북 북부권의 발전 저해와 지역 주민들의 생존권 위협을 이유로 들었다.

앞서 안동시의회 건물에는 ‘대구·경북 행정통합 결사반대’라고 적힌 대형 현수막 등이 걸린지 오래다. 행정통합 반대 1인 시위도 계속되고 있으며, 성명서와 결의안도 꾸준하게 나오고 있다.

안동시의회는 지난 10일 촉구 건의안에서 “대구·경북 행정통합은 대구광역시와 경상북도 단체장의 결정만으로 진행된 밀실야합 정책”이라며 “권영진 대구시장과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밀어붙이기식의 비민주적 행정통합을 당장 멈추고, 공론화위원회를 즉각 해체할 것”을 촉구했다.

김동식 대구시의원도 이날 성명을 내고 “권영진 대구시장이 임기를 겨우 1년 남기고 대구와 경북의 백년대계를 졸속으로 밀어붙이고 있다”며 “행정통합 논의를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그는 “권 시장이 취수원 이전, 군부대 이전, 신청사 이전 등 어느 것 하나도 매듭을 짓지 못한 상황에서 또다시 행정통합이라는 화두를 던져 치적 쌓기에 매몰돼 있다는 비난을 피할 수 없다”며 “행정통합 문제는 다음 시장 몫으로 남겨놓고 코로나19 방역과 경제회복에 매진하라”고 했다.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이전지 결정 과정에서 ‘대구시 편입’이라는 결과물을 받아든 군위군도 곱지 않은 시선을 보내고 있다. 자칫 대구시 편입이라는 ‘꿀단지’가 없어질 수 있다는 분위기 때문이다.

하지만 권영진 대구시장과 이철우 경상북도지사는 ‘직진 보행 중’이다. 반대 목소리를 잠재우기 것보다는 ‘행정통합의 이점’을 홍보하겠다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실제로 대구시와 경상북도는 지난 10일부터 지역별 순회설명회에 돌입했다. 설명회에서 현장의 목소리를 듣겠다는 의도지만, 행정통합에 대한 긍정 여론을 이끌어오겠다는 방침이다.

지난 10일과 11일에 각각 있었던 대구 서구와 달서구, 경산시에서의 설명회에서 대구시와 경북도는 △대구·경북 행정통합 논의 배경 △행정통합의 필요성 △행정통합 기본구상 △부분별 발전전략 △주요 쟁점 등의 설명에 상당한 시간을 할애했다는 후문이다.

특히, 이철우 지사는 “쇠퇴와 변화의 기로에 서 있는 지금의 대구·경북이 절박한 위기를 극복하고 통합의 새 시대로 나아가기 위해서는 510만 시·도민의 단합된 힘이 필요하다”며, “510만 시·도민께서 현명한 판단을 내려 주실 것으로 믿는다”고 말하기도 했다.

/박순원기자

god02@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