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자리·주거안정·인재양성 등
70개 사업에 1천308억원 투입
사회진입·원활한 생애 이행 기대

대구시가 청년의 생애 이행 주기에 맞춘 청년 정책인 ‘대구형청년보장제’를 본격 시행한다.

7일 대구시에 따르면 대구형청년보장제라고 할 수 있는 청년정책시행계획은 70개 사업에 총 사업비 1천308억원이 투입되는 메가 프로젝트다.

앞서 대구시는 지난 1월 말 청년과 민간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청년정책 조정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2021년 청년정책시행계획(대구형청년보장제)’을 국무조정실(청년정책추진단)에 제출했다.

청년정책시행계획의 주요사업은 일자리 26개, 창업 5개, 주거안정 4개, 인재양성 12개, 복지·문화 12개, 참여·권리분야 11개로 총 70개 사업이다. 지난해 53개이었던 사업이 17개 증가했으며 사업비도 795억원에서 1천308억원으로 64.5%(513억원)가 증가했다.

일자리사업은 자동차산업 활력 제고를 위한 청년고용창출 지원사업 등, 창업사업은 청년소셜벤처 육성사업, C-Seed 청년 스타트업 육성사업 등, 주거안정사업은 대구행복기숙사 건립, 신혼부부 전세자금 금융이자지원 등, 인재양성사업은 대경혁신 인재양성 프로젝트, 대구청년학교 딴길 등, 복지·문화사업은 청년생활종합상담사업, 청년희망적금 등, 참여·권리사업은 대구청년정책네트워크 운영, 청년소셜리빙랩 등이다.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경기침체로 청년 취업자가 전년 대비 1만5천명 감소했고, 특히 20대는 1만3천명(7.7%)이 감소하는 등 얼어붙은 고용시장의 사정을 반영해 일자리 분야에 전체 예산의 53.2%를 투입했다.

‘대구청년 꿈꾸는 대로’라는 슬로건을 내세운 ‘대구형청년보장제’는 타 시도에 비해 교육과 참여권리 분야의 과제수와 예산이 많고 특히 청년의 사회진입활동 부분에 역점을 두고 청년희망적금 등 청년돌봄, 진로탐색, 청년사회진입활동지원금 등 대구형 청년수당, 일 경험 및 취업지원 사업 등을 시행하고 있다.

시는 ‘대구형청년보장제’ 시행을 통해 청년의 생활밀착형 지원을 확대하고 청년의 사회진입지원 확대와 청년의 주체성 강화, 지역의 정주 여건 개선 등을 기대하고 있다.

홍의락 대구시 경제부시장은 “대구 청년들의 현실은 매우 가혹해 사회진입과 원활한 생애 이행을 위한 희망사다리가 간절히 필요하다”며 “대구시는 입체적인 맞춤형 청년정책을 더욱 강화해 나갈 계획으로 청년들이 대구와 함께 꿈꾸고 성장하며 행복해질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이곤영기자 lgy1964@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