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미】 구미성리학역사관이 첫 번째 기획전시 ‘금오서원(金烏書院), 나라의 보물이 되다’전의 막을 올렸다.

전시는 6월 30일까지 이어지며, 운영시간은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이다. 휴무일은 1월 1일, 설날·추석 당일, 매주 월요일이다.

이번 전시는 구미가 배출한 대표적인 성리학자인 야은 길재, 점필재 김종직, 신당 정붕, 송당 박영, 여헌 장현광 등 5현을 배향한 금오서원을 주제로 진행되고 있으며, 지난해 12월 금오서원의 정학당(正學堂), 상현묘(尙賢廟)가 국가지정문화재 보물로 지정된 것을 기념하는 동시에 서원이 지닌 가치와 의미를 되새겨보는 데 중점을 뒀다.

지난 4일 기획전시 오픈행사를 기념해 한국학중앙연구원 김학수 교수의 ‘구미지역 유교지식과 한국의 미래‘를 주제로 한 기념특강이 열렸다.

특강은 코로나19 예방 차원에서 강당 수용인원의 50%인 6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조선시대 지식문화의 보급에 있어서 구미의 역할과 앞으로의 미래에 대한 강의가 이어졌다.

구미성리학역사관은 기획전시와 연계해 6월 한국서원학회, 영남대학교 민족문화연구소와 공동으로 ‘성리학의 산실 구미의 서원을 말하다’라는 주제로 학술대회를 개최해 구미의 서원을 학술적으로 조명할 예정이다.

또 하반기에는 구미 출신의 조선후기 무관인 서산와 노상추(盧尙樞, 1746∼1829)가 1762년부터 1829년까지 68년의 일생을 기록한 ‘노상추 일기’를 주제로 한 기획전시도 개최할 예정이다.

구미성리학역사관 관계자는 “연 2회 기획전시 개최를 통해 그동안 알려지지 않은 구미의 역사를 재조명해 조선 성리학의 산실, 구미의 위상을 높이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김락현기자 kimr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