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대와 켑코솔라(주)가 3일 태양광 발전소 공동사업을 위해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대구대와 켑코솔라(주)가 3일 태양광 발전소 공동사업을 위해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대구대가 3일 켑코솔라(주)와 태양광 발전 공동사업을 위해 태양광발전사업 준공식을 개최하고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업무협약에는 김상호 대구대 총장과 하봉수 켑코솔라(주) 대표이사, 박세현 대구대 산학협력단장 등 두 기관 관계자 10여 명이 참석했다.
 
주요 협약은 ▲캠퍼스 일대 신재생에너지 테스트베드 구축을 위한 태양광 발전 공동사업 추진 ▲신재생에너지 인력양성 및 연구지원 ▲신재생에너지 관련 교육‧연구시설 지원 ▲신재생에너지 인식개선사업 ▲태양광 발전 수익에 대한 장학금 지원 등이다.
 
이번 협약을 통해 대구대는 앞으로 10MW 발전소 건립을 통해 연간 12억 1천만원(총 30년간 약 375억원)의 수익사업을 추진하고 신재생에너지 테스트베드 구축을 통해 명실 공히 신재생에너지 선도대학으로 자리 매김할 계획이다.
 
김상호 총장은 “대구대는 에너지시스템공학 전공 신설 등 대구·경북지역에서 에너지 분야의 중심대학으로 성장하고 있어 특히 이번 켑코솔라(주)와 긴밀한 산학협력을 통해 기업과 함께 기후변화에 대처하고 전력생산으로 사회공헌도 할 수 있는 기회”라며 “우리 학생들이 미래 신재생에너지 분야를 이끌어 갈 전문 인력이 되는 교육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대구대는 이날 협약식과 함께 1차 사업으로 공과대학, 정보통신대학, 듀얼공동훈련센터, 창업보육센터2호관 등에 설치한 옥상형 태양광 발전 시설의 준공식도 함께 개최했다.
 
이 시설은 994.98kW의 용량으로 연간 약 1,416MW의 전력을 생산하며 이는 약 340가구가 1년 동안 사용할 수 있는 전력량에 해당한다.
 
이 시설로 505t 탄소 줄이기 효과가 기대되며, 산림청과 국립산림과학원 발표에 따르면 30년 소나무 숲을 조성하는 것보다 동일 면적에 태양광 발전시설을 설치하면 약 30배 가까운 이산화탄소 줄이기 효과가 있다.
 

 /심한식기자 shs1127@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