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철희 위원장이 봉화군청은 석포제련소 하천점용하가를 즉시 이행라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
강철희 위원장이 봉화군청은 석포제련소 하천점용하가를 즉시 이행라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

【봉화】영풍석포제련소 노동조합이 봉화군청에 대한 하전점용허가 이행을 촉구하고 나섰다.

석포면 주민들로 구성된 석포제련소 현안대책위와 노조측은 4일 군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봉화군은 석포제련소의 지하수 오염방지와 정화시설 설치를 위한 하천점용허가를 조속히 이행하라”고 요구했다.

이어 환경단체들은 “지금도 오염수가 밖으로 누출된다며 문제를 삼으면서도 정작 이를 막겠다니 공장 안에서 막으라며 사실상 불가능한 이야기를 하고 있다”고 반발했다.
 
강철희 노조위원장은 “낙동강 오명을 근원적으로 해결하기 위해 진행하는 차집시설 인·허가는 봉화군청이 공익성과 시급성을 염두에 두고 서둘려야 한다”고 강조하며, 석포제련소 노조는 “환경 개선이 아닌 폐쇄를 주장하는 어떤 세력도 노동자들의 적으로 알고 투쟁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영풍 석포제련소는 공장 내부의 오염된 지하수가 낙동강 수계로 침출되는 것을 근원적으로 차단하기 위한 지하수파집시설 공사를 추진 중이다.
 
이 사업은 공장과 하천 사이에 지하 수십m 아래 암반층까지 땅을 판 뒤 차수벽과 차집시설을 설치하는 것이다.
 
공장 내 지하 차수막과 오염방지공으로 막지못한 오염 지하수를 차단하는 ‘최후 저지선’ 역할이다.

이 사업은 최근 완성된 공정사용수 무방류설비와 함께 석포제련소가 추진하고 있는 낙동강 수질오염 제로를 달성하기 위한 핵심시설이다.
 
환경부 소규모 환경영향평가에 이어 현재 공사 착수를 위한 인허가 절차가 진행 중이지만 환경단체의 반발에 부딪혀 지연되고 있다.
 
봉화군 관계자는 “석포제련소 제1공장 오염지하수 확산방지시설 설치공사에 대해 소규모 환경영향평가를 12회에 걸처 사전 협의를 하였으며 하천점용허가 신청서가 3월 3일 접수되었으나 관련 첨부 서류가 제출되지 않아 보완 요구를 하였으며 관련서류가 제출되면 검토하여 하천점용허가 여부를 판단하겠다”고 했다.

/박종화기자 pjh4500@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