市, 8차 대구 비상경제대책회의
경제 회복과 도약 지원방안 논의
비대면 수출지원 620개사 확대
전통시장의 온라인진출 지원도

대구시가 24일 대구시청 별관 대강당에서 홍의락 대구시 경제부시장과 이재하 대구상의 회장 주재로 제8차 비상경제대책회의를 열었다. /대구시 제공

대구시가 지역 뉴딜산업 기업에 대한 1천억원 규모의 성장특화 보증지원을 추진하고, 대구형 상생일자리 모델 발굴에 박차를 가한다.

동북지방통계청이 발표한 ‘2020년 4분기 대구경북 경제동향’을 보면 대구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광공업 생산이 <2013>6.4%, 소매판매 <2013>5.2%, 무역수출 <2013>7.8% 등으로 지역경제의 전반적인 지표가 부진했다.

이에 대구시는 24일 대구시청 별관 대강당에서 제8차 비상경제대책회의(공동의장 홍의락 대구시 경제부시장, 이재하 대구상의 회장)를 개최해 코로나 시대 맞춤형 대책을 중심으로 지역경제 회복과 도약에 대한 지원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먼저 시는 대구형 뉴딜산업을 선도적으로 육성하기 위해 대구시 소재 뉴딜산업 영위기업에 대한 1천억원 규모의 성장특화 보증지원을 추진한다. 대구은행이 50억원을 출연하면, 기술보증기금이 보증상품을 출시하고, 대구시와 지방중기청이 행정지원을 하게 된다. 대구시, 대구은행, 기보, 지방중기청은 기업당 지원한도 등 사업내용을 구체화하고, 3월중 사업추진을 위한 공동협약을 체결할 예정이다.

코로나 장기화로 수출에 어려움을 겪는 중소기업을 지원하기 위한 대책도 마련됐다. 비대면 수출지원사업을 기존 523개사에서 620개사로 확대해 추진한다. 코로나 진행상황을 고려해 3분기까지는 온라인을 통한 무역사절단, 수출상담회를 중점 추진하고, 백신보급으로 코로나19가 안정될 것으로 전망되는 4분기에는 온·오프라인 수출지원을 병행 추진할 예정이다. 전국 최초 3D가상전시회(차부품·기계)를 3월에 개최하고, 큐텐(싱가폴), 쇼피(태국) 등 현지 온라인 마케팅 플랫폼 입점도 적극 지원하기로 했다.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대책도 나왔다. 전통시장의 온라인 경쟁력을 강화하고자 ‘전통시장 온라인 배송 플랫폼’을 구축할 계획이다. 최근 쿠팡이츠, 네이버 전통시장 장보기 등 전통시장의 온라인 플랫폼 진출이 확대되고 있다. 이런 추세에 발맞춰 전통시장 상인회와 온라인 플랫폼 간 연계를 지원하고, 대구경북 디자인센터 등과 협업해 온라인에 맞는 상품개발과 포장디자인 개선 등을 추진한다. 또한, 전년 동기 대비 약 80% 매출이 감소되는 등 어려움을 겪고 있는 야시장을 돕기 위해 공용전기료 등 관리비 일부도 지원한다. 이와 함께 대구시는 어려운 고용상황을 타개하기 위해 대통령 직속 일자리 위원회의 컨설팅을 추진하는 등 대구형 상생일자리 모델 발굴을 적극 추진해나간다. 상생형 지역일자리로 선정되면 임대전용 산단 입주시 임대료 할인, 세금감면, 자금지원 등의 인센티브가 많아 지역 산업이 경쟁력을 갖출 수 있을 전망이다.

홍의락 대구시 경제부시장은 “코로나19 장기화로 당면한 어려움도 크지만, 코로나19 안정화 이후 V자형 반등을 위한 준비도 소홀히 할 수 없다”며, “지역경제계 등과 협력을 통해 포스트코로나에 대한 준비에 소홀함이 없도록 꼼꼼히 챙겨나가겠다”고 말했다.

/이곤영기자

    이곤영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