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은 23일 신현수 민정수석의 업무 복귀를 놓고 ‘미봉책’에 불과하며 청와대의 임기말 레임덕 현상으로 몰아붙였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신현수 대통령 민정수석의 사퇴 파동으로 대통령 리더쉽이 크게 손상받고 국정 불신을 초래한 점에 대해서 해명이나 사과 없이 애매하고 어정쩡하게 넘어가려는 것 같다”면서 “민정수석의 결기가 작심 3일에 그치고 박범계 장관의 요구대로 우리 편에 서기로 해서 투항한 것은 아닌지 대단히 의아스럽다”고 지적했다.

이어 ‘일부당경 족구천부(一夫當逕 足懼千夫:한 사람이 제대로 길목을 지키면 천 사람도 어찌할 수 없다)’란 구절을 언급한 뒤 “의인 10명만 있으면 나라도 지켜낼 수 있다고 했다. 모든 공직자는 헌법과 국민에 충성하면서 불의와 불법 방지에 직을 걸어야 한다”면서 “진퇴를 머뭇거리다가 망신한 사람을 많이 봤다. 신현수 민정수석의 향후 행보와 처신을 잘 지켜보겠다”고 말했다.

주 원내대표는 회의 직후 취재진의 관련 질문에서도 “정권 말기적 징후이며, 권력이 무리하게 폭주하니 측근에게서 반란이 일어나는 것”이라며 “지금이라도 왜 그런 일이 생겼는지 심각하게 생각하지 않으면, 이것 자체도 오래 안 갈 것”이라 말했다.

이종배 정책위의장도 이날 회의에서 신 수석의 사의를 ‘민정수석의 난(亂)’이라고 규정하며 “일단 봉합의 수순을 걷는 것으로 보이나 ‘난’의 핵심이었던 검찰인사 농단의 진실은 무엇인지 오리무중이고, 대통령도 패싱하고 법무부 장관이 독단적으로 인사 발표를 한 것인지, 아니면 내 편이 아니라고 본 민정수석만 패싱하고 대통령과 직거래로 인사를 한 것인지 어느 것도 명쾌하게 밝혀진 것이 없다”면서 “청와대는 유야무야 사태를 넘기려고 하지만 문제의 본질이 검찰 ‘인사 농단’에 있는 만큼 결코 가볍게 볼 사안이 아니다”라며 진실규명을 요구했다. 그러면서 “심지어 대통령이 패싱 당했다는 언론의 보도가 나오는 상황에서도 국민께 설명하지 않는 모습은 무책임과 국민 무시의 전형”이라고 꼬집었다.

/김진호기자 kjh@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