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주한 일본대사관에 항의
경북도·울릉군, 성명·기자회견
“한·일관계 훼손하는 도발행위
죽도의날 조례 즉각 폐기해야”

22일 오후 서울 중구 을지로4가 지하상가 내 아뜨리애 갤러리에서 열린 ‘독도 역사 왜곡 자료 및 사진 전시회’를 찾은 시민이 휴대전화 카메라로 독도의 모습을 담고 있다. 정부는 이날 일본 시마네현이 또다시 ‘다케시마(竹島·일본이 주장하는 독도의 명칭)의 날’ 행사를 연 데 대해 항의하며 소마 히로히사 주한 일본대사관 총괄공사를 초치했다. /연합뉴스

22일 일본 시마네현의 ‘죽도의 날’에 대항하는 각계각층의 규탄이 이어졌다. 일본 시마네현은 매년 2월 22일 100여 년전(1905년) 일본 내각 결의에 따라 ‘죽도’로 명명된 독도를 편입한 것을 기념하는 ‘죽도의 날’ 기념 행사를 개최하고 있다. 행사는 지난 2006년부터 시작됐으며, 올해에는 제16회 ‘죽도의 날’ 행사가 열렸다. 행사에는 일본 정부의 차관급 인사가 참석했으며, 일본 정부 대변인인 가토 가쓰노부(加藤勝信) 관방장관은 ‘독도는 일본 땅’이라는 억지 주장을 되풀이했다.

정부는 이날 ‘죽도의 날’ 행사 강행과 관련, 주한 일본대사관 관계자를 불러 항의했다. 김정한 외교부 아시아태평양국장은 이날 오후 1시 35분께 서울 종로구 도렴동 외교부 청사로 소마 히로히사(相馬弘尙) 주한 일본대사관 총괄공사를 초치했다.

경상북도와 경북도의회는 규탄 성명을 발표하고 ‘죽도의 날’ 조례를 철폐할 것을 촉구했다.

이철우 경상북도지사는 이날 성명을 통해, “16년째 이어지는 일본의 반성없는 역사 왜곡은 한·일 관계를 훼손하는 도발 행위”라며 진정어린 사과와 도발 행위의 중단을 촉구했다. 이 지사는 “일본 시마네현이 매년 2월 22일 소위 ‘죽도의 날’ 행사를 개최해 대한민국 독도에 대해 부당한 주장을 반복하는 데 대해 300만 도민과 함께 강력히 규탄한다”며 이 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이 지사는 “일본 정부와 시마네현은 역사 앞에 진실할 수 있는 용기를 갖고 독도 침탈의 반성과 사죄를 통해 미래지향적인 한·일 관계로 나아가자”고 덧붙였다.

경북도의회도 “‘죽도의 날’ 행사 강행은 우리 땅 독도를 러·일 전쟁 중 강제로 편입한 일본제국주의와 다름없으며 제국주의 전쟁으로 빼앗은 땅에 대한 영유권 주장은 인류의 보편적 가치에 위배된다”고 지적했다. 고우현 의장은 “독도에 방파제와 입도지원센터를 하루 빨리 만들어 일본이 더 이상 헛된 도발을 꿀 수 없게 해야 한다”며 “일본은 제국주의 침략사의 어두운 과거를 떨쳐내고 국제사회의 보편적인 가치와 기준에 맞는 행동으로 21세기 동아시아의 평화와 번영에 동참할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독도를 행정구역으로 하는 울릉군도 군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일본은 시마네현이 제정한 ‘죽도의 날 조례’를 즉각 폐기하라”고 밝혔다.

울릉군은 “일본은 독도를 ‘일본 고유의 영토’로 왜곡한 모든 교과서를 즉각 시정하고 독도에 대한 영토침탈 행위를 즉각 중지하라”며 “일본은 동북아 평화를 위협하는 행동을 중단하고 인류 공영에 적극 동참하라”고 강조했다. 이어 “일본은 지난 1905년 2월 22일 대한제국의 고유영토인 독도를 자기들 마음대로 시마네현으로 편입 고시한 이래, 2005년에는 어처구니없게도 시마네현 조례로 소위 ‘죽도의 날’을 지정해 매년 기념행사를 강행하고 있다”며 “일본 정부도 9년 연속 차관급 고위인사를 파견하며 우리 땅 ‘독도’에 대한 침탈행위를 지속하고 있다”고 역설했다.

울릉군은 “일본의 이 같은 행태는 대한민국의 주권과 영토권을 무시하고 우리 땅 독도를 침탈하려는 명백한 도발이며 비이성적 역사 왜곡 행위”라며 “독도는 역사적 지리적 국제법적으로 명백한 대한민국 영토”라고 강조했다.

한편, 독도재단은 지난 21일부터 서울 중구 을지로4가 지하상가 내 아뜨리애 갤러리에서 ‘독도 역사 왜곡 자료 및 사진 전시회’를 열고 있다. 독도재단이 일본 시마네현에서 열리는 이른바 ‘죽도(다케시마)의 날’ 폐지를 촉구하기 위해 마련한 이번 전시는 독도 현황, 역사의 진실, 비경 사진 등 자료 10여 점을 선보인다.

/이창훈기자 myway@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