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 고흐 자화상.

세계인들이 가장 사랑하는 미술가 빈센트 반 고흐. 그의 그림들이 대중적으로 큰 사랑을 받고 있는 가장 중요한 이유는 감성을 자극하는 독특한 매력을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빈센트 반 고흐 그림의 어떤 요소들이 우리를 매료 시키는 것일까?

첫째 시각적 촉각을 자극하는 강렬하고 두터운 색채를 들 수 있다. 빈센트 반 고흐는 빨갛고, 노랗고, 파란 강렬한 색을 즐겨 사용한다. 색을 캔버스 위에 얇고 매끄럽게 칠하는 것이 아니라 두께감과 질감이 느껴지도록 두텁게 발랐다. 이 같은 화법은 시각적 촉각을 자극할 정도로 거친 질감을 만들어 내고 색채의 강렬함을 한층 더해준다.

빈센트의 그림이 감상자를 매료 시키는 두 번째 이유는 작품의 소재이다. 화가는 그리는 방법에서도 그렇지만 작품에 담길 소재를 선택함에 있어서도 미술의 전통과 규범에 얽매이지 않았다. 신화나 성서 등 수많은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읽을 수 있는 회화작품들과는 달리 빈센트의 그림들은 창밖으로 펼쳐진 풍경을 바라보듯 그저 바라만 보아도 충분히 그 아름다움을 즐길 수 있다.

빈센트 반 고흐의 그림이 우리를 매료 시키는 세 번째 이유는 정서적 교감이다. 빈센트와 동생 테오의 애틋한 관계는 이미 대중적으로 잘 알려져 있다. 빈센트 보다 4살 어린 동생 테오는 형의 유일한 후원자이자 지지자였다. 형에 대한 동생의 헌신이 없었더라면 미술사는 빈센트 반 고흐라는 화가를 만나지 못했을 지도 모른다.

이러한 요소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해 빈센트 반 고흐는 세계인들이 가장 사랑하는 화가가 되었다. 그런데 이러한 유명세가 화가의 그림을 보는데 반드시 긍정적이지는 않은 것 같다. 많은 사람들이 빈센트의 그림에서 큰 감동을 느끼지만, 정작 화가로서의 미술사적 가치는 그냥 지나치기 때문이다.

빈센트가 화가가 되기로 결심했던 당시 파리에서는 진보적인 미술가들이 고전미술의 규범을 무너뜨리고 새로운 시대를 열었다. 쿠르베는 비판적인 시선으로 바라본 현실을 그렸고, 마네가 그린 몇몇 작품들은 프랑스 사회에 충격을 안겨 주었다. 그리고 빛을 그리려고 했던 모네의 그림은 평론가들의 조롱거리였다. 이들 미술가들은 전통미술의 규범과 결별을 선언하고 본다는 행위 그 자체, 그린다는 행위 그 자체에서 미술의 의미와 가치 그리고 목적을 찾았다.

서양미술사에서 가장 혼란했던 하지만 가장 흥미진진했던 시대에 미술의 세계에 뛰어든 빈센트. 그의 초기 작품에서도 저항정신이 발견된다. 1885년경에 그려진 ‘감자먹는 사람들’에서는 사실주의 화가 빈센트를 만날 수 있다. 가난에 찌든 평범한 사람들의 일상. 좁고 어두운 방, 고된 일과를 마치고 피곤에 찌든 모습으로 저녁 식탁에 앉아 있다.

빈센트 반 고흐의 그림은 후기 인상주의로 분류된다. 후기 인상주의 화가들 중에는 폴 시냑과 조르주 쇠라처럼 점을 찍어 그림을 그린 화가들이 있다. 이들은 물감을 섞어 원하는 색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 작은 색점들을 서로 병치시켜 시각적으로 색이 혼합되는 효과를 만들어 낸다. 빈센트 반 고흐의 작품에서도 이러한 점묘법이 시도되었다.

19세기 유럽에서는 자포니즘이라고 해서 일본풍의 그림들이 유행했다. 빈센트 또한 일본의 목판화가 보여주는 풍부한 표현력과 직접적인 전달력을 시도를 한다. 그의 작품들 중에서는 일본과 직접 관련된 소재가 나타나고, 인물이나 대상의 윤곽선이 유난히 또렷하게 그려진 것들이 있는데 자포니즘의 영향 때문이다.

빈센트가 남긴 대표작들은 정제되고 응축된 예술적 고뇌의 결정체이다. 그가 사용하고 있는 색채가 감상자들의 심상을 자극하는 것은 수많은 시행착오의 결과이다. 그가 그어 놓은 선들이 숨을 쉬고 있는 듯 생생함을 불러일으키는 것은 고통스러운 고민의 결과이다. 이러한 것들을 함께 볼 수 있다면 빈센트 반 고흐의 작품이 얼마나 더 감동적이겠는가?

/미술사학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