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상황이 끝나면 ‘전 국민 위로 지원금’ 지급을 검토하겠다고 밝힌 것에 대해, 야권은 21일 “4월 보궐선거를 염두에 둔 매표행위”라고 반발했다.

국민의힘 주호영(대구 수성갑) 원내대표는 이날 페이스북에서 “조선의 왕들도 백성들에게 나랏돈을 이렇듯 선심 쓰듯 나눠주지는 못했다”며 “문 대통령은 서울·부산시장 선거를 앞둔 민주당에 확실한 ‘재정 살포’를 약속했다”고 비판했다. 그는 “사실상 민주당에 옥쇄(玉碎)를 요구한 것”이라면서 “문 대통령은 자신의 퇴임 후 안전판 만들기에 골몰하느라 현실 감각을 상실했다. 언론과 야당의 경고등이 들리지 않는다”고 꼬집었다.

국민의힘 배준영 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일자리, 부동산, 방역 정책의 실패로 빈부격차를 극대화한 정부가 이젠 위로하겠다고 나섰다”며 “확진자 급증으로 3차 유행 재확산 우려마저 커진 이 와중에 대통령께서 벌써 ‘코로나에서 벗어날 상황’을 상상하며 위로금부터 꺼내는 게 정상이냐”고 비판했다. 또 “그냥 선거용 위로금이라고 고백하시라”고 했다.

야권의 유력인사들도 문 대통령 비판대열에 합류했다. 유승민 전 의원은 페이스북에서 “대통령이 개인 돈이라면 이렇게 흥청망청 쓸 수 있을까, 내가 낸 세금으로 나를 위로한다니 이상하지 않은가”라며 “이러니 선거를 앞둔 매표행위라는 얘기를 듣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국채 발행을 걱정하다 기재부를 그만둔 신재민 사무관보다 못한 대통령”이라고 꼬집은 뒤 “이재명 지사가 전 경기도민에게 10만 원씩 지급했을 때, ‘자기 돈이라도 저렇게 쓸까’라는 댓글이 기억난다”며 이 지사를 겨냥했다.

유 전 의원은 “홍남기 부총리는 ‘재정이 너무 건전한 것이 문제’라는 이 지사의 말이 진중하지 못하다고 꾸짖었다”며 “진중함도 무게감도 없고 적재적소와는 거리가 먼 전국민위로금을 홍 부총리는 직을 걸고 막아낼 용의가 있나”라고 물었다.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나선 나경원 전 의원은 “그 돈은 국민이 코로나로 먹고 살기 힘든 와중에 낸 혈세인데 마치 쌈짓돈처럼 여기고 있다”며 “전부 우리 아이들이 (미래에) 갚아야 할 빚인데 자식들 지갑의 돈을 꺼내 쓰며 생색낸다”고 비판했다. 그는 이어 “선거가 다가오니 다급한 마음에 ‘우리를 찍어주면 돈 주겠다’와 다를 바 없는 매표행위다”고 덧붙였다. 오세훈 전 서울시장도 “정부가 11월 집단면역을 목표로 하는 걸 고려할 때 (국민위로금 지급 시기는) 그 이후가 될 텐데 대선용인가, 아니면 보궐선거를 위해 일단 카드를 앞당겨 쓰자는 것인가”라며 “정부가 폭증하는 나랏빚은 안중에도 없이 청년층에 빚 폭탄을 안기는 게 맞는가”라고 꼬집었다.

/박형남기자7122lov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