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준표는 “文 권력 내부 곳곳 무너져… 하산 준비하라”

청와대 신현수 민정수석이 최근 법무부의 검찰 고위 간부 인사에 불만을 제기하며 수차례 사의를 표명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후폭풍이 이어지고 있다. 국민의힘 등 야당은 “편향적 검찰 인사가 원인”이라며 임기말 권력 누수 현상인 레임덕이 시작됐다고 공세 수위를 높였다.

국민의힘은 17일 “신 수석 사의 표명 배경에는 법무부 인사의 만행이 있다”고 주장하며 문재인 대통령을 정조준했다. 국민의힘 주호영(대구 수성갑)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비정상적이고 체계에 맞지 않는 (검찰) 인사에 대해 취임한 지 한 달이 막 지난 민정수석은 바로 승복하지 않고 사표 내는 지경에 이르렀다”며 “박범계 법무부 장관 취임 이후 추미애와 달리 검찰 인사가 정상을 되찾을지 기대했지만 역시나 였다”고 비판했다. 그는 “검찰총장을 축출하는 것도 모자라 정권을 강하게 수사하려는 검사는 전부 내쫓는다. 대통령 측근에서 핵심적으로 보좌하는 민정수석마저 납득 못 하는 상황”이라며 “지금이라도 뭘 잘못했는지 돌아보고 바로잡지 않으면 정권이 끝나고 큰 화를 면치 못할 것”이라고 날을 세웠다. 특히, 조국 전 장관과 가까운 이광철 민정비서관과 신 수석의 갈등설도 부각시켰다. 국민의힘 김은혜 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검찰 개혁으로 포장된 권력남용에 오죽하면 ‘민심을 가감없이 전달할 적임자’라고 영입한 수석마저 버텨내지 못했겠나”며 “이 정권의 진짜 민정수석은 신현수인가, 조국 전 수석인가”라고 반문했다.

무소속 홍준표(대구 수성을) 의원도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임기 말이 되니 권력 내부가 곳곳에서 무너지는 현상이 적나라하게 드러나고 있다. 자기들끼리 꽁꽁 뭉쳐 국민들을 괴롭히던 그들 내부가 스스로 무너진다”며 “이제 제어하기 힘들 것”이라고 했다. 홍 의원은 “판사가 판사를 잡는 세상, 검사가 검사를 잡는 세상, 경찰이 경찰을 잡는 세상, 군인이 군인을 잡는 세상이 됐다”면서 “원래 권력의 본질은 모래시계처럼 시간이 갈수록 윗부분은 텅 비게 되고, 윗부분이 텅 빈 모래시계가 되면 권력은 진공 상태가 되고 물러나야 한다. 순리에 따르지 않고 억지를 부리면 더욱 더 큰 화를 초래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등산은 언제나 하산 길에 사고가 난다. MB도 임기 말까지 레임덕 없다고 큰소리를 쳤지만 이상득 전 의원 비리 사건 하나로 훅 가버린 대통령이 되었던 것을 기억하냐”고 했다. 이어 “단임제 대통령이 레임덕이 없을 수 있겠나. 이제 그만 억지 부리고 하산 준비나 하시라”고 했다.

나경원 서울시장 경선후보도 페이스북에서 “투명인간 취급을 견디지 못한 모양이다. 여전히 이 정권의 민정수석, 법무부 장관은 조국 전 장관”이라며 “물러났지만 물러난 게 아니다. 친문 순혈주의에 완전히 매몰된 민주당 정권은 더 고쳐서 쓸 수 없는 정권”이라고 비판했다.

반면, 민주당은 공식 입장을 내지 않았다. 이번 파동이 문재인 대통령의 리더십 문제로 번지게 되면, 임기 말 국정 운영 동력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우려 때문이다. 민주당 한 의원은 “과거엔 청와대가 부처 인사들을 많이 관리했지만 지금은 장관들에게 많은 권한이 위임돼 있다”며 “(이번 인사는) 장관의 인사권을 존중해주는 측면이 있었지 않겠느냐”고만 말했다. /박형남기자

    박형남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