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심을 흔들었던 월성원전 삼중수소 누출 괴담에 침묵했던 원자력안전위원회(원안위)가 무려 한 달 만에 “안전성에 문제없다”는 취지의 공식 견해를 밝혔다. 가짜 전문가들이 시작하고, 더불어민주당이 들고나선 삼중수소 논란은 검찰의 탈원전 수사를 막으려는 조잡한 꼼수라는 것이 세평이다. 가당찮은 문제를 일으켜 혹세무민(惑世誣民)한 불온세력과 집권 여당의 장난질은 그 실체가 낱낱이 밝혀져야 한다. 그냥 넘어갈 일이 아니다.

원안위는 제1야당 국민의힘에 제출한 답변 자료에서 “현재까지 월성원전 제한구역 경계에서 허용치를 초과해 방사성 물질이 검출된 사례가 없다”며 “차수막(遮水幕) 손상으로 인한 방사성 물질(감마핵종)도 검출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배출관리기준보다 18배 많은 삼중수소가 검출됐다는 주장에 대해서도 “터빈 건물 지하 집수정(集水井)에 있는 고인 물에서 나온 것이고, 외부로 방출되지 않았다”고 확인했다.

그간 전문가들이 과학적 근거를 제시하며 삼중수소 유출 주장을 반박해 왔음에도 원안위는 지난달 17일 “민간 조사단을 구성해 조사하겠다”고 했을 뿐 사태를 방조해왔다. 야당은 “원자력 안전의 최고 책임기관이 정치적 눈치를 보며 원전 괴담 유포에 가담한 것과 다름없다”고 비판해왔다.

삼중수소 논란은 시민단체가 공포를 부추기고, 약속이나 한 듯 여당 대표가 ‘충격적’이라며 광우병·사드 전자파 괴담을 연상케 하는 공포마케팅에 동참했다. 그러나 이 소동은 과학자들의 정직한 반론으로 힘을 잃었다. 특히 정용훈 KAIST 교수가 “삼중수소 1년 피폭량이 바나나 6개 혹은 멸치 1g 섭취량에 불과해 무시할 만한 수준”이라고 명쾌하게 정리하면서 불순한 의도는 단숨에 무력화됐다.

일부 환경단체와 여당이 과학적 근거가 없는 괴담을 잇달아 제기한 배경은 단지 방사능에 대한 무지가 빚은 참사의 차원을 넘어선다. 사태를 침소봉대하고 불필요한 공포를 조장한 괴담 유포자들은 이제라도 깊이 사과하고 반성하는 게 옳다. 이념·정치 과잉으로 범벅된 거짓 선전 선동이 과학적 진실을 뭉개는 장난질은 발본색원돼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