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보호관찰학회 학술지에 논문을 게재한 대구가톨릭대 심리학과 박재일(사진 왼쪽), 이재성 학생.
한국보호관찰학회 학술지에 논문을 게재한 대구가톨릭대 심리학과 박재일(사진 왼쪽), 이재성 학생.

대구가톨릭대 학부생이 발표한 논문이 저명 학술지에 게재돼 주목을 받고 있다.
 
 심리학과 3학년 박재일·이재성 학생(지도교수 박은영)은 최근 ‘소년보호관찰대상자의 PAI-A-PS 공존장애원형에 대한 탐색적 연구’를 주제로 논문을 발표했다.
 
 이 논문은 한국보호관찰학회가 발간하는 학술지 ‘보호관찰’ 2020년 호에 게재됐다.
 
 보호관찰학회는 교수, 연구자, 전문가 1천여 명이 참여하고 있는 보호관찰 분야 최고 권위의 학회로 3학년 학부생이 이 학회 학술지에 논문을 발표한 것은 이례적이다.
 
 두 학생은 소년보호관찰대상자의 음주와 약물에 대한 의존성 정도, 그로 말미암은 심리적, 정신적 문제의 심각성 정도를 분석한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일반인과 소년보호관찰대상을 비교 분석하여 그 차이점을 정량적으로 분석함으로써 앞으로 비행 청소년 문제 해결을 위한 방향성과 실마리를 제시했다는 좋은 평가를 받았다.
 
 이재성 학생은 “비행 청소년 문제의 원인을 정확하게 분석하고 진단해야 그에 맞는 효과적인 대책을 제시할 수 있겠다는 생각으로 연구를 시작했다. 최근 문제가 되는 청소년 약물 중독, 알콜 중독 문제 해결에 조금이나마 이바지할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심한식기자 shs1127@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