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가 16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이 16일 이명박 정부 시절 국가정보원이 국회의원, 연예인 등을 대상으로 사찰을 했다는 의혹을 두고 대대적 공세에 나섰다. 그러나 국민의힘은 4월 보궐선거를 겨냥한 정치 공세라며 반발했다.

국회 정보위원회는 이날 박지원 국정원장이 참석한 가운데 비공개 전체회의를 열고 현안보고를 받았다. 회의 후 정보위 여당 간사인 김병기 의원은 “국정원이 사찰 목록을 가져오지 않았다”고 말했다. 특히, 김 의원은 이날 국정원의 사찰 정보 공개와 자료 폐기를 촉구하는 등의 내용을 담은 ‘국가정보기관의 사찰성 정보 공개 촉구 및 진상규명과 재발방지를 위한 특별 결의안’을 대표발의했다. 결의안에는 불법사찰 행위 재발방지와 사과 촉구, 국정원의 선제적 사찰성 정보 공개와 자료 폐기 촉구, 국회 차원의 진상규명과 재발방지 노력 등의 내용이 담겼다.

이와 함께 민주당은 상임위 차원의 의결을 통해 사찰 목록을 제출받는 방안을 검토할 것으로 보인다. 국정원은 “국회의원 관련 문건에 대해선 당사자의 청구가 있으면 관련 법에 따라 처리할 것이며, 국정원법에 따라 정보위 재적위원 3분의 2 의결이 있을 경우 비공개를 전제로 정보위에 보고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같은 민주당 방침에 국민의힘은 “보궐선거 판세를 유리하게 끌고 가기 위한 정치공작”, “선거에 이용되어서는 안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국민의힘 주호영(대구 수성갑) 원내대표는 “그런 자료가 있다면 법적 절차에 따라서 공개되고 발표돼야 할 것”이라면서도 “선거에 이용되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이전 정권 때 예를 들면 국회 529호실 난입 사건이라든지 신건·임동원 전 국정원장이 처벌 받았던 사건 등 모두 다 일관되게 정리하고 공개해야 할 것이라는 입장”이라고 강조했다.

이종배 정책위의장은 “보궐선거를 50여 일 앞둔 시점에서 민주당이 상습적인 전 정부 탓, 그것을 넘어서는 저급한 마타도어를 하고 있다”며 “심히 유감스럽다”고 말했다. 특히 사찰시점으로 꼽는 2009년 하반기 청와대 정무수석을 지낸 박형준 부산시장 경선 후보를 겨냥한 것이라고 반발했다. 이에 대해 박 후보는 “사찰 지시를 들은 적도, 관련 자료를 본 적도 없다”며 “여당에서 의혹을 충격적인 것처럼 포장해 선거에 영향을 주려는 것”이라고 말했다.

/박형남기자7122lov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