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기반 확충 등 지원정책 강화

경북도는 올해 친환경 농업 지원을 강화해 110억원의 사업비를 투입한다고 15일 밝혔다.

도는 친환경 농업의 생산기반 확충, 유통·소비처 확대, 경영 안정망 구축 등 분야별 지원정책을 강화한다.

먼저 ‘생산기반 확충’을 위해 안동·상주·성주 일원의 80ha 규모의 친환경지구 조성에 20억원, 농업·농촌의 공익적가치를 높이고 친환경 농업 확산을 위한 농업환경 보전프로그램 수행에 8억원을 지원한다.

‘소비·유통 확대’를 위해선 임산부 친환경농산물 지원사업에 16억원, 비대면 판로 개척 등에 17억원을 투자한다.

‘친환경 농업 확산’을 위해선 친환경 농업 직불금 14억원, 친환경 농자재 지원 19억원, 친환경 농업인 양성 및 인증비 지원에 16억원을 투입하기로 했다.

도는 올해 친환경 인증 농지를 50ha 이상 확대하고 산지 조직의 규모화와 조직화에도 나서기로 했다.

경북도내 친환경인증 면적은 2010년 저농약 인증제도 폐지 이후 크게 줄어 2010년 2만3318ha이던 것이 2019년엔 16% 수준인 3722ha에 불과했다.

그러나 지난해말 기준 도내 친환경인증 농가 4천121호의 인증면적은 3천794ha로 72ha 늘었다.

도는 이 증가폭이 크지 않지만 장기간 침체기를 극복하고 반등을 시작했다는 점에서 주목하고 있다.

도는 체계적인 친환경농업 육성을 위해 올해 제5차 친환경농업육성 실천 5개년 계획을 수립할 계획이다.

공적소비와 민간소비의 다양화, 가공산업 육성 등으로 기존의 생산중심의 정책지원에서 가공·유통으로 다각화한다는 내용이다.

김종수 농축산유통국장은 “유기농업의 농업환경 보전에 대한 연간 가치는 최대 1조1천억원이나 되고 기후변화 위기가 고조됨에 따라 친환경 농업은 필수불가결한 선택”이라며 “생산부터 소비까지 이어지는 선순환체계를 구축해 친환경농업 성장기조를 이어갈 수 있도록 하겠다”고 했다.

/이창훈기자 myway@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