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경북 통합신공항과 가덕도 신공항 문제가 지역의 이슈로 부상했지만, 이를 다루는 대구·경북과 부산·울산·경남 정치권의 대응은 천차만별이다.

오는 4월 보궐 선거를 앞두고 있는 부·울·경은 여야 지도부를 비롯해 청와대까지 압박하면서 ‘가덕도 신공항 추진 당론 채택’이라는 결과를 이끌었다.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의 ‘한일 터널 추진’은 덤이었다. 반면, 대구와 경북은 어렵게 추진된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문제에서도 한 목소리를 내지 못하고 있다. 여기에 일부 의원들은 ‘지역이 다르다’는 이유로 신공항 문제에 대해 관심을 두지 않는 상황이다. 한술 더 떠 경남도지사를 지냈던 무소속 홍준표(대구 수성을) 의원은 ‘가덕도 신공항 찬성’ 의사를 밝히면서 “가덕도를 반대한 TK 정치권은 ‘멍청한 짓’”이라고까지 했었다.

이러한 대구·경북 정치권의 ‘우왕좌왕’한 모습이 표면화된 것은 지난 5일 국민의힘 김희국(경북 군위·의성·청송·영덕) 의원의 대정부 질문에서다. 당시 김 의원은 “가덕도 등 특별법을 통한 동남권 신공항 사업 추진 등은 공항 건설의 기본 방침도 정하지 않은 특별법으로 당장 폐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또 “국토부가 김해신공항 백지화를 반대했다가 유보로 급선회하는 과정에서 절차를 위반했다”고도 했다.

하지만 이는 지난달 대구와 경북 국회의원이 회동해 ‘이득이 없는 가덕도 신공항 반대를 멈추고, 대구·경북 통합신공항 등의 실리를 찾자’고 합의한 것과는 배치되는 상황이다. 이와 관련, 지역에서는 추경호(대구 달성) 의원 주도로 지난달 28일 가덕도 특별법에 맞서 ‘대구·경북 신공항 건설 특별법안’을 발의했다. 김희국 의원은 해당 법안에 반대 의사를 밝히며 서명에 불참했다.

문제는 이러한 지역 정치권의 대응이 대구와 경북 시·도민들의 여론을 담아내지 못하고 있다는 점이다. 실제로 최근 한 여론조사에서는 대구와 경북 시·도민의 절반 이상이 가덕도 신공항 추진을 반대하는 것으로 나타나기도 했다. /김영태·박순원기자

    김영태·박순원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