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산시 용성면 주민들
위생매립장 소재한 남산지역과
주민지원기금 등 각종 혜택
형평성 격차에 ‘불만 고조’
시 “유치 단계서 끝난 일” 선 그어
내년 연장사용 협상 대립 불 보듯

경산시가 최근 1일 70t의 생활쓰레기를 소각할 수 있는 자원회수시설의 증설을 (가칭)경산클린에너지(주)와 민간투자에 합의하자 이를 바라보는 용성주민들의 속이 편하지는 않다.

시는 용성면 곡신리 용산지역 자원회수시설 부지에 2023년까지 손익공유형 민간자본투자방식(BTO-a)으로 경산클린에너지(주)가 증설해 2023년 12월부터 2043년 11월까지 운영권을 갖기로 했다.

용성주민들은 “자원회수시설 증설 등 환경시설이 지역에 있음에도 위생매립장으로 각종 혜택을 받은 남산지역과 형평성에 큰 격차를 보이고 있고 시도 지역민심을 고려하지 않고 있다”는 불만을 토로하고 있다.

경산시는 지난 2006년 남산면 남곡리 산97-1 일원 부지 29만 6천㎡에 매립면적 6만 2천㎡, 매립용량 79만 2천㎡의 위생매립장을 준공하며 125억원의 주민지원기금과 48억원의 주민숙원사업비 등 173억원을 남산면 지역에 투자했으나 생활쓰레기의 매립용량을 줄이고자 설치할 자원회수시설의 위생매립장 내 설치를 반대해 자원회수시설 설치 부지를 찾아야만 했다.

이에 시는 자원회수시설을 유치하는 지역에 40억원의 주민지원기금과 50억원의 주민지원사업과 편익사업 등 90억원의 인센티브를 약속하며 공모에 나서 2007년 용성면 용산지역이 유치를 신청하며 한 숨을 돌렸다.

하지만, 약속했던 자원회수시설에 따른 기금사용이 자원회수시설 2km 반경으로 한정되며 남산면 정주권 개발사업과 주민숙원사업 등으로 지역이 개발된 남산지역과 달리 2015년 자원회수시설이 준공된 이후 5년이 지나도 용성지역에는 변화가 없다.

여기에 시가 “자원회수시설의 증설은 이미 2007년 유치단계에서 거론된 이야기로 증설에 따른 인센티브를 제공할 수 없다”라며 선을 긋자 불만이 쌓이며 앞으로 진행될 경산시와 위생매립장의 협상 여부에 따라 폭발할 가능성이 커지고 있다.

2022년 11월이면 남산주민들과 약속한 위생매립장 사용연한이 끝이나 시는 매립장 연장사용에 대한 협상에 나서야 한다.

현재 위생매립장은 사용용량의 60% 매립에 그치고 생활쓰레기를 소각 후 발생하는 부산물을 메우면 앞으로 수십 년간 매립장 역할을 할 수 있다. 갈수록 심화되고 있는 님비현상을 고려하면 다른 지역에 위생매립장을 마련하는 방안은 실효성이 없어 매립장사용 재협상에는 시가 ‘을’의 위치에 놓이게 돼 반대급부가 거론될 것으로 예측된다.

고향을 지키고자 한 번도 용성을 떠난 적이 없다는 A씨(68)는 “시가 용성면의 주민 수가 작다고 무시하는 일이 발생한다면 적극적으로 자원회수시설 증설을 반대할 것이다”며 “지역균형발전방안을 시가 마련해 주민들의 불만을 해결해 주었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경산/심한식기자 shs1127@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