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북한 원전 건설 의혹
진상규명특별위원회 가동
국정조사 요구서도 제출
민주 “야당이 공작 정치”

국민의 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과 주호영 원내대표가 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정부의 북한 원자력발전소 건설 지원 의혹을 둘러싼 여야의 공방이 뜨겁다. 특히, 야당인 국민의힘은 3일 예정에 없던 비상대책위원회의를 개최하고 국정조사 요구서를 제출하는 등 파상공세를 펼쳤다.

국민의힘은 이날 ‘북한 원전 건설 지원 의혹’과 관련한 진상규명특별위원회를 가동했다.

이에 앞서 국민의힘은 국민의당과 함께 ‘문재인 정부의 북한 원전 건설 추진 의혹에 대한 국정조사 요구서’를 제출하기도 했다. 요구서에는 주호영(대구 수성갑) 원내대표, 권은희 국민의당 원내대표를 포함해 국민의힘과 국민의당 의원 105명이 이름을 올렸다.

이와 관련, 국민의힘 김종인 비상대책위원장은 “청와대를 비롯해 여권 인사들이 북한 원전 추진 문건이 터무니없는 북풍이니, 박근혜 정부부터 검토됐다고 주장했으나 거짓을 덮으려다 거짓이 늘고 있다”며 “국민의힘은 오늘부터 진상특위 가동 등 실체적 진실을 밝히는 데 총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여당은 우리 당의 국정조사 요구를 즉각 응해주기 바란다”며 “이번 사건은 단순 비리나 경제 문제가 아닌 국가의 안위와 국민의 생명이 달린 중대 사안”이라고 말했다.

주호영 원내대표는 국회 본회의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문재인 정권이 북한 원전 건설 지원 의혹을 호도하고 있다”면서 “사실 왜곡을 멈춰 진실을 밝히고, 허망한 대북환상에서 벗어나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정부와 여당이 국민의힘의 의혹 제기를 ‘북풍공작’으로 몰아가는 것에 대한 반박도 쏟아졌다.

이종배 정책위 의장은 “정부, 여당의 언어도단이 도를 넘고 있다. 대통령과 청와대가 선봉에 서서 북풍공작, 색깔론, 구시대 유물 등 도저히 용납할 수 없는 표현으로 제1야당 모욕에 혈안이 돼있다”고 비판했다.

반면, 더불어민주당은 ‘야당이 공작 정치를 하고 있다’며 김종인 위원장의 공개 사과를 촉구하고 나섰다.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원내대표는 이날 “김 위원장의 망국적 선동은 거짓임이 백일하에 드러났다”며 “제1야당 대표가 거짓 정보를 가지고 정부와 현직 대통령을 향해 ‘이적행위를 했다’는 발언은 헌정사상 최악의 국기문란 행위”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김 위원장은 정치적, 법적 책임을 져야 한다”며 “자신의 망언에 책임지고 국민 앞에 공개 사과할 것을 강력히 요구한다”고 말했다.

민주당 강선우 대변인은 “무책임한 태도에 대한 반성은 커녕 두 달 앞으로 다가온 4·7 재보선만 위해 공작정치에만 매달리고 있다”며 “이제라도 정쟁을 멈춰야 한다”고 촉구했다.

/박순원기자 god02@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