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최외출 영남대 제16대 총장 취임식을 갖고 공식 임기를 시작했다.
1일 최외출 영남대 제16대 총장 취임식을 갖고 공식 임기를 시작했다.

최외출(64) 영남대 제16대 총장이 2월 1일 취임했다. 임기는 2025년 1월 31일까지 4년이다.
 
 1일 공식 임기를 시작한 최 총장은 “민족중흥의 새 역사 창조에 이바지한다는 영남대학교의 창학 정신을 계승·발전시켜 나가는 것을 최우선으로 대학을 경영하며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새로운 도전을 통해 위기를 기회로 만드는 데 앞장서겠다”며 “학령인구 감소 등 대학이 처한 대내외적인 상황은 녹록지 않지만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은 현상 유지가 아니라 도태되는 지름길로 대학 혁신을 위해 구성원 모두가 동참해주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최 총장은 ▲교육·학생 ▲교수·연구 ▲유학생 유치 ▲조직·행정 ▲재정·시설 등 총 5개 영역에서 세부 과제를 설정해 대학 혁신을 추진해 나갈 예정이다.
 
 이 가운데에서도 최 총장은 취임사를 통해 교육과 학생 부문에서의 혁신에 가장 역점을 두고 대학을 이끌어간다.
 
 최 총장은 “대학은 사회가 요구하고 학생들이 원하는 교육을 제공할 책임과 의무를 지고 있고 교육은 학생의 미래를 최우선 가치로 두어야 한다”며 “영남대학교는 글로벌 시대와 4차 산업혁명시대를 선도할 경쟁력을 갖춘 학생을 기르는 데 교육의 초점을 둘 것”이라고 밝혔다.
 
 또 “대대적인 교육과정 개편과 교육방법 혁신을 추진해 체계화되었던 기존 학문 간의 벽을 허물고 유연한 학사제도를 도입하는 등 영남대학교만이 제공할 수 있는 특화된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해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1989년 영남대 교수로 부임한 최 총장은 대외협력부총장, 박정희새마을대학원장, 국제개발협력원장, 행정대학원장, 학교법인 영남학원 기획조정실장 등 대학 및 학교법인의 주요 보직을 두루 거쳤다.
 
 대외적으로 글로벌새마을개발네트워크(GSDN) 회장을 맡고 있으며, 한국새마을학회장, 글로벌새마을포럼 회장, 한국지역발전연구재단 원장을 역임했다.
 
 한편, 취임식 행사에는 학교법인 영남학원 한재숙 이사장, 정태일 영남대 총동창회장을 비롯해 영남대 이효수 전 총장, 김진삼 전 총장직무대행, 서길수 전 총장 등이 참석해 최 총장의 취임을 축하했다.
 

 /심한식기자 shs1127@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