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 103가구 경북 124가구

LH 대구경북지역본부(본부장 서남진)는 오는 2월 1∼17일 전세형 공공임대주택 입주자 모집에 이어 다자녀 가구를 위한 전세임대주택 입주자 신청을 실시한다고 28일 밝혔다.

전세임대주택은 도심 내 무주택가구가 현 생활권에서 안정적으로 거주할 수 있도록 한국토지주택공사 등의 공공주택사업자가 민간 주택 소유자와 전세계약을 체결하고 입주자에게 저렴하게 재임대하는 제도다.

올해 다자녀 가구를 위한 전세임대 공급물량은 대구 103가구와 경북 124가구 등 총 227가구다.

다자녀 전세임대는 미성년 2자녀 이상 무주택가구로서 수급자 또는 차상위 계층이거나, 소득이 전년도 도시근로자 가구당 월평균 소득의 70% 이하이고 국민임대주택의 자산요건을 충족하는 경우 신청이 가능하다.

신청자 중 수급자(생계, 의료, 주거, 교육) 및 차상위 계층을 1순위, 그 외의 가구를 2순위로 공급하며 동일 순위 내에서 경쟁이 있는 경우 자녀수 및 현재 주거여건 등에 따라 입주순위가 결정된다.

전세보증금 지원 금액은 대구시 1억원, 경북도 8천500만원 한도(두 자녀 기준, 태아 제외)로 지원하고 세 자녀 이상부터는 자녀수에 따라 2천만원 씩 추가 지원한다.

입주자는 입주자 부담 보증금(전세지원금의 2%)과 함께 월임대료로 지원금액(전세금의 98%)에 대한 금리(연 1∼2%)를 부담한다.

월임대료 산정에 적용되는 금리를 미성년 자녀수에 따라 최대 0.5%포인트(한 자녀 0.2%포인트, 두 자녀 0.3%포인트, 세 자녀 이상 0.5%포인트)까지 인하하고 생계·의료급여 수급자에 대한 0.2%포인트 우대금리를 지원해 자녀 양육 가구와 최저소득계층의 임대료 부담을 낮출 수 있도록 했다.

다자녀 전세임대주택의 공급물량, 입주자격, 접수일정 등 기타 자세한 내용은 LH청약센터(https://apply.lh.or.kr)에 게시된 공고문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신청은 인터넷(https://apply.lh.or.kr)으로만 가능하며, 공고일(1월 21일) 기준 본인의 주민등록이 있는 지역으로만 신청 가능하다.

/김영태기자 piuskk@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