市, ‘찾아가는 주민 대화’ 대체
건의사항 청취·소통 위해 마련

[경산] 경산시가 27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지역 발전을 위한 현안사항 토론회인 ‘소통, 공감만당(共感滿堂)’을 유튜브로 생중계했다. <사진>

소통, 공감만당은 매년 새해를 맞아 읍·면·동을 직접 방문해 지역민들과 소통하며 각종 애로사항을 청취하던 ‘찾아가는 주민 대화’를 코로나19로 개최하지 못함에 따라 지역민의 건의사항을 청취하고자 마련됐다.

공감만당은 시간을 절약하고 번거로움을 줄이고자 15개 읍면동을 4개 권역으로 나누어 27일과 29일, 오전 10시와 오후 3시에 분산개최하며 참석인원도 해당 지역의 도·시의원과 읍면동장, 이·통장협의회장 등 15명 이내로 최소화하고 방역수칙을 준수했다.

27일 오전 공감만당에는 서부1동과 남부동, 남천면의 관계자들이 참석해 사전에 지역에서 취합된 △혐오시설 전담 감시원 배치 등 17건의 건의사항을 면장이나 동장이 건의하고 해당 사업부서에서 답변하는 형식으로 진행됐다.

처음 진행된 유튜브 생중계에도 사전에 건의사항이 관련부서에 전달돼 답변의 충실도를 높혔으나 시가 단독으로 추진하기에는 부담스러운 내용도 많았다.

최영조 시장은 “지난해 코로나19의 어려움 속에서도 시민 모두가 각자의 자리에서 최선을 다해줘 정말 고맙고 자랑스럽다”며 “어느 때보다 시민들과 소통·공감으로 시민 모두가 행복한 희망경산을 만드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 고 밝혔다.

/심한식기자 shs1127@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