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순향 할머니, 한동대에 8년째 목도리·모자 등 선물해 와 ‘귀감’

한동대학교의 ‘뜨개질 할머니’인 오순향(88·가운데)씨와 한동대 외국인 학생들이 만나 기념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한동대학교 제공

매년 겨울이 되면 뜨개질한 옷과 스웨터, 목도리 등을 한동대학교 외국인 학생들에게 전달하는 오순향(88) 후원자가 화제다. 팔순을 넘긴 오 씨의 세월을 생각하면 당연하겠지만, 특별하게도 오순향 씨의 양 손 가득한 주름에는 한동대 학생들을 위한 사랑의 흔적이 가득 배어 있다.

오 씨는 1999년부터 한동대와 인연을 맺었다. 고 김영길 초대 총장을 영락교회 집회에서 만난 이후부터였다. 한동대를 돕고 싶은 마음이 생겨 같은 교회의 몇몇 성도들과 함께 한동대 후원을 시작하게 됐고, 수십년간 한동대에 정기후원을 해오면서 큰 기쁨을 느꼈다. 그러나 지난 2010년 병환으로 입원하게 됐고, 병상에서도 한동대 학생들을 위해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일까 고민하다가 생각해낸 게 뜨개질이었다. 특히나, 더운 기후의 나라에서 온 외국인 학생들이 한국의 추위에 적응하며 학업에 열중했으면 하는 마음을 담아 니트와 목도리, 스웨터, 모자 등을 손수 만들었다. 오 씨의 정성이 담긴 뜨개질 후원도 어느덧 8년째, 420여 점이나 된다.

뜨개질 선물을 받은 마다가스카르에서 온 랏심바자피 페노소아(창의융합 3학년)는 “한국에 오기 전까지 제 인생에서 추위를 겪어본 적이 없었고, 한국에 온 이후로 겨울이 되면 추위에 적응하느라 힘들었다”며 “기부자님께서 주신 모자와 목도리를 받으며 외국인 학생들을 향한 사랑을 느낄 수 있었고, 본국에 돌아가서도 한국에서 받은 사랑을 잊지 않겠다”고 말했다.

/이바름기자 bareum90@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