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흘 전 사건 발생…혐의 인정
피해자는 정의당 장혜영 의원
정의당 “매우 부끄럽고 참담”

인권과 양성평등을 강조했던 정의당이 성추행 논란에 휩싸였다. 특히, 성추행 가해자가 현직 당대표라는 점에서 진보세력의 도덕성에 흠집을 남긴다는 지적이다.

정의당 김종철 대표가 25일 같은 당 ‘장혜영 의원 성추행’ 사실이 드러나면서 당대표직에서 사퇴했다.

당 젠더인권본부장인 배복주 부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오늘 당원 여러분과 국민 여러분께 매우 부끄럽고 참담한 소식을 알려드리게 됐다”며 “지난 1월 15일 발생한 정의당 김종철 대표의 성추행 사건으로, 피해자는 당 소속 국회의원인 장혜영 의원”이라고 전했다.

정의당에 따르면, 지난 15일 여의도에서 김 대표는 장 의원과 당무상 면담을 위해 저녁 식사 자리에서 면담을 가졌다. 그리고 면담 이후 나오는 길에 김 대표가 장 의원을 성추행했다. 피해장인 장 의원은 고심 끝에 지난 18일 젠더인권본부장인 배 부대표에게 해당 사건을 알렸고, 당 차원에서 조사를 진행했다.

정의당 정호진 수석대변인은 “원칙적이고 단호하게 이 사건을 해결할 것”이라며 “피해자의 의사를 최대한 존중하고 일상의 회복을 최우선 과제로 하면서 가해자에 대해 무관용 원칙으로 가장 높은 수위로 엄중하게 처리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피해자 책임론, 가해자 동정론 같은 2차 피해가 발생하지 않도록 최대한 노력하고, 2차 피해 발생 시에는 엄격한 책임을 묻고 징계하겠다”고 덧붙였다.

김 대표도 성추행 사실을 인정하고 사과했다. 그는 이날 입장문을 통해 “식사 자리를 마치고 나와 차량을 대기하던 중, 저는 피해자가 원치 않고 전혀 동의도 없는 부적절한 신체접촉을 행함으로써, 명백한 성추행의 가해를 저질렀다”며 인정했다.

이어 “변명의 여지가 없는 행위였고 피해자는 큰 상처를 받았다. 피해자께 다시 진심으로 사죄드린다”며 “가해행위에 대해 피해자가 항의를 하였고 저는 이후 사과를 했으나, 공당의 대표로서 그냥 넘어갈 수는 없는 일”이라고 사퇴 배경도 설명했다.

김 대표가 불명예 퇴진하면서 정의당은 김윤기 부대표가 당대표 직무대행을 맡기로 했다.

이에 대해, 정의당 대구시당은 논평을 내고 “당원과 국민 여러분께 부끄럽고 참담한 소식을 전하게 되어 죄송하다”면서 “원칙적이고 단호하게 사안을 대할 것이다. 가해자는 무관용의 원칙으로 엄중하게 처벌할 것”이라고 했다.

서울시장 출마를 선언한 국민의힘 나경원 전 의원은 자신의 SNS에서 “김종철 정의당 대표 사퇴 소식, 큰 충격이다. 전임 서울시장 성추행에 이어 이번에는 정의당 대표라니. 참담하다”며 “인권과 진보를 외쳐온 이들의 이중성과 민낯을 더 이상 두고만 볼 수 없다”고 비판했다.

역시 서울시장 출마를 선언한 조은희 서초구청장은 “이번 서울, 부산 보궐선거는 좌파 권력자들의 위계형 성범죄에 대해 철퇴를 내리는 심판이어야 한다”며 “‘미투직통센터’를 설치해 성범죄를 근절 시키겠다”고 말했다.

국민의힘 양금희(대구 북구갑) 의원은 “정의와 인권을 강조해 온 정당의 당 대표가 성추행 가해자고, 피해자가 현직 동료 국회의원이라는 점은 충격과 실망을 넘어 참담하다”면서 “단호한 무관용의 태도로 사건을 처리할 것이라는 믿음은 모든 성범죄 사건들에 대해 적용될 수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김영태·박형남기자

    김영태·박형남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