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천】 예천군이 지난해 2천192만 달러(한화 263억 원)의 농·특산물을 수출했다.

25일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가 발표한 농·식품수출정보에 따르면 전년 동기대비 2배 가까이 증가했다.

이번 성과는 코로나19 여파로 농·특산물 국내 소비 부진은 물론 해외 수출이 큰 폭으로 줄어 전국적으로 판매·수출에 어려움을 겪는 상황에서도 적극적인 해외 수출 마케팅을 펼친 결과다.

특히, 김학동 군수가 취임 후 지난 2년 동안 농업인들이 우수한 농·특산물 생산에 전념하고 농가소득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농산물 유통 활성화를 위해 행정력을 집중하는 등 수출 확대에 선제적으로 대응했기 때문이다.

군은 미주 최대 동양 유통업체인 H마트 브라이언 권(Brian Kwon) 사장과 농·특산물 수출 협약서를 체결하는 등 예천의 우수한 농·특산물 이미지 제고, 농가 소득 증대 등을 위한 상호 교류를 확대해 적극적이고 체계적인 수출 마케팅으로 해외시장을 공략했다.

미국을 비롯한 일본, 대만, 베트남 등에 쌀, 단무지, 고춧가루, 버섯, 참기름 등 다양한 품목을 수출했으며 올해부터 대량 생산되는 샤인머스캣을 해외 시장에 선보일 계획이다.

군 관계자는 “신선 농산물 수출 물류비, 포장재 지원, 수출 활성화 사업 등 다양한 지원 사업을 통해 수출 농가를 육성하고 국가별 경쟁력 있는 전략 품목을 꾸준히 개발하겠다”며 “지속적인 수출 확대를 통해 올해 수출 목표액 3천만 달러를 달성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정안진기자 ajjung@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