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항시, 산림조합과 업무협약

포항시와 포항시산림조합이 지난 22일 ‘2021년 선도 산림경영단지 조성사업’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이날 포항시산림조합 숲마을에서 열린 업무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성공적인 ‘선도 산림경영단지 조성사업’을 위한 재정적·행정적 지원, 단계별 사업계획 수립 및 시행, 사업의 적극홍보 등을 협력하기로 합의했다.

‘선도 산림경영단지 조성사업’은 산림청 전국공모를 통해 추진되는 사업이다. 사유림의 소유규모가 영세하고 산주 직접사업이 어려운 산림지역에 대해 집약적 산림경영을 통해 소득을 창출하고, 지역주민들에게는 소득작물 채취 등과 관련된 일자리를 만들어 사유림의 난개발을 막고 풍요로운 산림으로 경영하는 것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다.

포항시는 산림경영단지를 조성하기 위해 철저한 현장조사와 오랜 준비기간을 거쳐 지난해 9월 25일 죽장면 석계리 및 상사리 지구가 ‘선도 산림경영단지’로 최종 선정되는 결과를 낳았다. 올해부터 오는 2030년까지 10년간 총 75억원(국비 52억원)에 달하는 사업비 지원을 받게 된다.

구체적으로 시는 단기적으로 산딸기나 엄나무 등의 임산물을 재배하여 수익을 내고, 장기 소득사업으로 우산고로쇠를 식재·관리한다. 또한 운재로 설치 등의 기반조성 사업을 시행해 체계적으로 산림을 경영한다는 계획이다.

/전준혁기자 jhjeon@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