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명규씨 시설하우스 활용
2018년부터 실증시험재배
지난해 12월 레드향 첫 출하
올해 한라봉 결실 이뤄

[영주] 영주시는 21일 경북도 최북단인 소백산 도솔봉에서 재배에 성공한 한라봉을 처음으로 출하한다고 밝혔다. 지난 2018년부터 실시해온 ‘기존하우스 시설을 이용한 만감류 지역적응시험’은 기후변화에 따라 지역에서 지역 내 생산 작물 다변화를 위해 실시한 사업이다.

영주시는 지역의 기후에 적합한 여러 작목 중 한라봉과 레드향 같은 만감류에 대한 실증사업을 실시했다.

만감류는 감귤나무 품종과 오렌지과인 당귤나무 품종을 교배해 새로 육성한 감귤류 과일을 통틀어 지칭한다.

생육비대와 열과 방지를 위해 5∼6월에는 하우스 내 주간 온도는 28℃이하, 7∼9월에는 30℃이하로 관리 해야 한다. 성숙기인 11월과 12월에도 기존 하우스의 3중 보온막을 활용하고 보조 가온인 전열온풍기를 활용해 최저온도를 3℃ 내외로 유지해야 한다.

영주시는 해발 350m 소백산 자락의 도솔봉이 기후특성상 만감류의 생육조건이 가능해 김명규씨 농가에서 기존의 시설하우스 2천㎡를 활용해 한라봉과 레드향 3년생 묘목을 각각 150주씩 식재하고 실증재배를 실시했다.

2018년부터 3년간 실증시험재배 결과 지난해 12월에 레드향을 첫 출하한 바 있다.

김명규(75)씨는 “오랫동안 시설화훼 농사를 짓다가 화훼시장 변화에 따라 소득이 줄어 노동력과 경영비 절감을 위해 대체작물로 한라봉과 레드향 재배를 시작했데 올해 그 결실을 보게 돼서 기쁘다”고 말했다.

장욱현 영주시장은 “이번에 지역 내에서 만감류의 재배에 성공한 것을 토대로 영주지역의 농업 특성을 반영한 저밀도 경제기반 산업육성을 위해 농업 기술개발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세동기자 kimsdyj@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