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중심형·교육지원청 중심형
2가지 유형으로 공모 신청 받아

경북도교육청이 농어촌 학교의 교육여건 개선과 교육프로그램 질 향상을 통한 교육력을 강화하기 위해 ‘농어촌 학교 특색프로그램 운영 사업’을 시행한다.

20일 경북교육청에 따르면 이 사업은 농어촌 작은 학교의 자생력 육성을 목표로 다양한 학교운영 모델 개발과 특색 있는 교육프로그램의 운영을 위해 교육부의 특별교부금을 지원받아 운영하고 있다. 유형은 학교 중심형과 교육지원청 중심형 등 2가지다. 학교 중심형은 농어촌 읍면 소재 학생 수 200명 이하 초·중학교를 대상으로 하며 지난 2018년부터 2020년까지 3년 동안 3억1천500만원의 특별교부금을 지원받아 52개교를 선정해 운영했다. 올해는 오는 22일까지 공모 신청을 받아 3개교를 선정해 학교별로 1천만원을 지원할 예정이다. 선정된 학교는 지역 특성을 반영한 교육과정 특성화 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마을과 함께하는 프로그램 운영, 지역기관과 연계한 교육프로그램운영, 학교 간 협력교육 활동 및 공동교육과정 등을 진행한다. 교육지원청 중심형은 지난 2019년 문경교육지원청이 선정돼 지난해까지 2년간 교육부로부터 5억7천만 원의 특별교부금을 지원받았고 올해는 5천만원을 지원받아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임종식 교육감은 “농어촌 학생의 학습권 보장과 학습능력 향상을 위해 농어촌 작은 학교의 경쟁력 있는 교육과정 특색화가 필요하다”며 “농어촌 학교 특색프로그램 운영 지원을 통해 농어촌 지역의 교육력 강화와 교육만족도 제고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이창훈기자

    이창훈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