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윤구 <br>포항 중앙고 교사
권윤구
포항 중앙고 교사

작심삼일이 될지언정 새해 계획은 늘 세웠던 기억이 있다.

그런데 이번은 그런 생각이 일도 없다. 오직 코로나19의 종식만을 바라는 것이다. 일상의 소중함을 절실히 느끼는 요즘이다.

먼 나라의 불행한 이야기라고 생각한 코로나19가 작년 2월부터 슬며시 대한민국을 덮친 후 코로나19로 사투를 벌인 해였고, 신축년 새해도 이어지고 있다. 코로나19로 온 세상이 만연하여도 시간은 변함없이 흘러 또 새해를 맞았다.

그랬다. 경자년은 모든 것이 영화의 한 장면처럼 그대로 정지된 한해였다. 코로나19로 일상을 잃어버린 한해였지만 잠시 멈춘 일 년 세상 덕에 좋은 것도 있다. 황사 걱정 없이 맑은 봄 하늘도 만끽했고 높은 가을하늘도 유난히 높았다. 세상은 다 나쁜 것도 다 좋은 것도 없다.

이 시기가 엄청 힘들긴 했지만 우리가 잊고 있던 일상의 소중함을 생각하게 하는 만남의 중요함을 절실히 깨닫게 해주었던 것 같다. 가족도 장모님도 보고 싶다.

그리고 교실도 문이 닫힌 한해였다. 등교를 하지 못했고, 원격수업에 쌍방향 수업, 아침에 줌으로 조례를 해야 하는데 학생들이 늦은 밤까지 잠들지 못하고 새로운 학습을 했기에 아침 조례에 들어오지 않아 부모님의 도움을 받아 조·종례를 해야 하는 진풍경이다. 또한 국가적인 시험인 대학수학능력시험이 연기되는 초유의 사태를 맞이하는 결과를 초래하게 되었다. 학생 없는 종업식을 하고 또 학생 없는 졸업식을 한다.

이규홍님의 시에서는, ‘옳음과 외로움이 / 빈자리를 요구할 때’새해는 실천하며, 외로운 사람들의 벗이 되겠다는 생각이다. 그리고 안타깝고 가련한 이웃들을 힘껏 돕겠다는 말이다.

부처님의 대자대비를 빌고, 예수님의 무한 사랑을 얻어와, 모처럼 다시 맞은 새해 벽두에 우리들의 눈과 몸을 정화하고 서로를 아끼며 정체성을 되찾을 방법을 고민해야 한다.

답답했던 마스크 착용이 이제는 자연스런 일상이 되어버리고 평범한 삶의 소중함과 우리가 지켜야 할 것이 무엇인지 깨닫게 한 교훈을 준 값진 한 해였던 것 같다.

신축년에는 ‘몸, 비워 주리라 / 저 찬란한 햇살 / 세상을 향해 훨훨 타오르도록’이라는 시구처럼 남을 위해 학생과 함께 봉사할 수 있게 해 주시고, 신축년에는 저 찬란한 햇살처럼 꿈을 가질 수 있게 해주시고, 취업을 하고자 하는 학생들에게 새로운 직장을 주시고, 수업시간에 수업을 할 수 있게 해주시고, 학생들과 함께 졸업식을 할 수 있게 해 주시고, 학생들과 마스크 벗고 이야기 할 수 있게 해 주시고, 학생들과 함께 밥 먹을 수 있는 일상으로 돌아가는 신축년이 되기를 기원한다.

소소한 삶이 누군가는 간절히 바라는 평범한 일상의 소중함이라는 것을 깨달은 신축년에 가족과 함께 산책도 하고, 여름날 텐트를 치고 캠핑도 하고, 학생들과 함께 눈 맞추며 수업하는 일상으로 돌아가 행복하고 건강한 꿈이 이루어지는 평범한 일상의 한 해가 되기를 간절히 빌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