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SMR은 ‘자율 감각 쾌락 반응(Autonomous Sensory Meridian Response, ASMR)’을 가리키는 말로, 주로 청각을 중심으로 하는 자극에 반응해 나타나는, 형언하기 어려운 심리적 안정감 등의 감각적 경험을 일컫는다.

힐링을 얻고자 하는 청취자들이 ASMR의 소리를 들으면 이 소리가 기분 좋게 소름 돋는 느낌을 갖게한다. 2010년 무렵 미국 등지에서 시작했으며, 국내에서도 팟캐스트, 유튜브 등을 통해 접할 수 있다.

사람에 따라서는 긁는 소리, 구깃구깃하는 소리, 두드리는 소리, 바람 부는 소리, 연필 사각거리는 소리 등의 환경소음을 통해서 ASMR을 느끼기도 한다.

ASMR을 느끼게 하기 위해 역할놀이를 하는 영상 및 오디오가 제작되기도 한다. 역할 놀이 상황으로는 미용실, 병원, 마사지, 귀청소 등이 있으며, 심상치료 요법과 유사한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한국에서 ASMR을 최초로 상업적으로 사용한 것은 가수 서태지의 뮤직비디오 ‘MOAI’이다. 물방울 소리, 영사기 소리 등과 함께 실제 이스터섬에서 녹음된 바람소리, 파도소리를 사용했다.

최근 코로나19의 대유행으로 집안에서만 갇혀있다보니 편안한 소리로 심리적 안정을 찾는 사람들이 크게 늘면서 ASMR을 찾는 사람도 많아졌다.

바람이 느껴지는 자연의 소리나, 음식을 조리하는 소리, 장작 타는 소리, 심지어 공부하는 소리까지 나왔다.

한국문화재재단이 명주 짜기 과정을 촬영한 영상은 베틀 소리, 누에가 뽕잎 먹는 소리는 큰 호응을 얻어 조회 수 250만 회에 육박했다니 인기를 실감할 수 있다.

ASMR은 코로나 시대가 주목받게 만든 새 문화의 부산물이다.

/김진호(서울취재본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