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경주박물관 오늘·25일 유튜브 중계

국립경주박물관 특별전‘오색영롱, 한국 고대 유리와 신라’모습. /국립경주박물관 제공
국립경주박물관(관장 최선주)은 한국 고대 유리 특별전 ‘오색영롱, 한국 고대 유리와 신라’와 연계해 특별 강좌를 개최한다.

한국고대 유리 연구의 권위자인 권오영(서울대 국사학과) 교수와 김규호(공주대 문화재보존학과) 교수를 초빙해, 고대 한국 유리에 관한 특별 강연을 개최한다.

국립경주박물관은 지난해 12월 8일 특별전 ‘오색영롱, 한국고대 유리와 신라’를 개관한 바 있는데, 코로나19로 인해 임시 휴관했다가 지난 4일 재개관한 바 있다. 이번 특별 강연은 특별전 재개관에 대한 홍보와 관람객의 이해를 돕기 위해 마련됐다. 18일과 25일 오후 2시부터 4시까지 유튜브 생중계 예정(https://youtu.be/QTmCvCxsd7k) 한다.

권오영 서울대 교수는 삼국시대부터 통일신라시대에 이르기까지, 유리 출토 상황과 연구 성과를 조망하고, 이를 바탕으로 백제 권역과 신라 권역의 유리의 특성이 서로 다른 점에 주목했다. 이에 이러한 차이가 유통망의 차이와 사용자측의 기호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해석했다. 나아가 고분에서 출토된 신라의 유리용기들은 실크로드 가운데 북방 초원길을 통해 유입되었을 것으로 전망했다.

김규호 교수는 출토 유리의 과학적 성분 분석을 통해, 납, 포타쉬, 소다, 알칼리 혼합의 네 가지 종류가 있음을 검증했다. 특히 신라의 유리제품은 로마계통, 메소포타미아 계통, 동남아 계통 등 내용 중에서 다양한 문화가 도입, 변천한 것으로 볼 수 있다고 분석했다.

/윤희정기자 hjyun@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