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유승민 전 국회의원.
국민의힘 유승민 전 국회의원.

·경북 지역 정치권을 대표하는 국민의힘 유승민 전 의원과 더불어민주당 김부겸 전 의원이 이명박·박근혜 사면론을 놓고 충돌했다. 유 전 의원은 대구 동구을에 지역구를 뒀으나 21대 총선 불출마를 선언했고, 김 전 의원은 대구 수성갑 수성에 나섰으나 국민의힘 주호영 원내대표에게 패배했다.

유 전 의원은 주말이었던 16일 ‘2021년 다시 정치의 길을 묻다’라는 주제로 열린 KBS 심야토론에서 “민주당 이낙연 대표가 사면 이야기를 꺼내놓고는 문재인 대통령 극렬 지자자들은 반성과 사과 없는 사면은 안 된다고 하고, 청와대는 국민 눈높이 얘기를 한다”며 “그런 조건 붙이지 말고, 월요일에 있을 대통령 기자회견에서 남은 임기 내에 전직 대통령 사면을 할 것인지 말 것인지 분명하게 밝혀야 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그는 “사면권은 헌법이 대통령에게 준 고유 권한이고, 국민 통합이나 미래같은 더 큰 대의를 위해 사면을 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하면 사면하면 된다”며 “필요하면 그런 정치적 행위를 하라고 있는 권한”이라고 부연했다.
 

더불어민주당 김부겸 전 국회의원.   /연합뉴스 자료사진
더불어민주당 김부겸 전 국회의원. /연합뉴스 자료사진

반면, 김 전 의원은 “과거 같으면 정치적 행위라고 ‘퉁’ 칠 수 있겠지만 이제는 국민들 눈높이가 예전과 다르다”며 “대통령이 판단할 때 국민 통합에 도움이 되고 경제회복, 극난극복에 도움이 된다는 분위기가 되고 국민이 양해할 정도는 되어야 할 것”이라고 신중한 태도를 보였다. 유 전 의원이 전직 대통령 사면에 대해 ‘찬성이라는 건가, 반대라는 건가’라고 묻자 김 전 의원은 “그것에 대해서는 즉답을 못 하게 돼 있다”고 했다.

두 사람과 함께 출연한 정의당 김종철 대표는 사면 반대 입장을 밝혔다. 김 대표는 “다 사면하면 앞으로 큰 범죄를 저지를 때 반드시 대통령을 끼고 저질러야 한다고 생각할 것”이라며 “거기서 오는 국민의 열패감은 어떻게 할 것인가”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그는 “이낙연 대표가 정말 큰 실수를 했다”고 비판했다.

/박형남기자7122love@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