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파에 계량기 동파사고 속출
안정적 물공급 비상체제 돌입

[상주] 수은주가 영하 15℃를 넘나드는 강추위가 지속되자 상주시가 수도시설 대응조치와 함께 동절기 가뭄에 따른 취수원 확보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상주시는 지난주부터 이어진 한파로 수도시설의 동파를 비롯한 수도 이용에 대한 불편 민원이 급증했다.

이에 따라 상하수도사업소는 비상근무 체제를 가동하면서 신고가구를 방문해 문제를 해결하는 등 적극 대응하고 있다.

지금까지 주요 조치사항은 계량기 동파 84건, 관로 결빙 35건, 누수 32건, 옥내 배관 결빙 93건 등이다.

계량기는 시에서 무상 교체하거나 해빙조치를 했으며, 일반 수용가에는 동파 조치요령 등을 홍보했다.

아울러 한파와 가뭄으로 무양정수장의 취수량이 부족하자 한국농어촌공사 상주지사의 협조를 얻어 노류저수지 등 농업용 저수지의 용수를 상수원으로 긴급 방류해 상수도 사용에 불편이 없도록 조치했다.

안준태 상하수도사업소장은 “수도계량기 동파 신고가 지난해보다 17배 증가했지만, 24시간 민원창구 운영, 긴급복구반 편성 및 상시 운영체계 유지 등을 통해 대다수 불편을 해소했다”며 “동절기 물 부족 현상이 빈번하게 발생하는 만큼 수용가에서는 수도꼭지와 샤워헤드를 절수형으로 교체하고, 설거지통을 이용하는 등 물 부족 사태 해소에 적극 협조해 달라”고 당부했다. /곽인규기자

    곽인규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