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포지수는 시카고옵션거래소(CBOE)에서 거래되는 S&P500 지수옵션의 변동성을 나타내는 지표를 가리키며, S&P 500 지수옵션에 대한 향후 30일간의 변동성에 대한 투자기대 지수를 나타낸다. 영어로는 ‘VIX(Volatility Index)지수’로 표기한다.

1993년 미국 듀크 대학의 로버트 E. 웨일리 교수가 미국 주식시장의 변동성을 나타내기 위해 처음 개발했다. 주로 시장상황에 대한 정보, 수급과 함께 주가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중의 하나인 투자자들의 투자심리를 수치로 나타낸다. 예를 들면 VIX 30(%)이라고 하면 앞으로 한 달간 주가가 30%의 등락을 거듭할 것이라고 예상하는 투자자들이 많다는 뜻이다. 변동성 확대에 대한 기대가 크다는 것은 그만큼 투자자들의 심리가 불안하다는 것을 의미하므로 흔히 VIX지수를 ‘공포지수(fear index)’라고도 부른다. 이 지수가 높아지면 주식시장의 변동이 커질 것이라는 예측이 많다는 것이고, 증시에서 주식을 팔고 빠져나가려는 투자자가 많다는 것을 보여주며, 이후 주가는 하락하는 경향을 보인다. VIX지수는 보통 20∼30 정도 범위가 평균 수준이고, 40 이상 50에 근접하면 바닥권 진입의 징조로 해석돼 주가 반등이 이뤄진다.

우리나라에서는 옵션 가격에 반영된 향후 시장의 기대 변동성을 측정하는 지수인 코스피200 변동성지수(VKOSPI)를 공포지수로 여긴다. 12일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코스피가 3천고지를 넘어 강세를 보이는 가운데 ‘공포 지수’가 7개월만에 최고치인 35.65를 기록하는 이변이 일어났다. 상승장속에 공포지수의 급상승은 그만큼 투자자들이 흥분한 증거이니 ‘묻지마 주식투자’를 삼가해야 한다는 전문가들의 조언을 귀담아 들어야 할 듯 싶다.

/김진호(서울취재본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