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설 현황 안내·양성평등 정보
가족 여가문화프로그램 등 담아

경북여성정책개발원이 지난 2018년부터 2021년까지 제작 배포한 탁상달력. /경북여성정책개발원 제공

경북여성가족의 요람이 될 경북여성가족플라자 개관을 기념하는 2021년 탁상용 달력이 처음 제작됐다.

경북도의 지원을 받아 경북여성정책개발원(원장 최미화)이 만든 ‘경북여성가족플라자 기념 탁상달력’은 경북여성가족플라자의 시설현황과 안내, 세계여성의 날, 양성평등 언어사용, 가족 여가문화 프로그램 등 양성평등 인포그래픽으로 구성됐다.

경북여성가족플라자는 예천군 호명면 도청대로 53에 위치해 있으며 단체 문화행사와 교육 및 여가생활 개발을 위한 강당, 다목적홀, 강의실, 요리체험실, 전산교육실, 북카페 등으로 구성돼 다양한 행정·교육·보육 수요에 대응하고 양성평등 문화 확산과 일·가정양립을 지원하는 가족친화적 문화복합 체험공간으로 조성됐다.

여성정책의 효율적인 개발을 위해 1997년 개원한 경북여성정책개발원은 경북여성가족플라자 홍보와 경북도민의 적극적인 관심을 위해 경북여성가족플라자 기념 달력을 만들게 됐다. 달력은 지난해 정책연구팀에서 경북여성정책개발원 홈페이지 양성평등공감레터를 통해 전달했던 양성평등 정보를 엄선해 제작됐다. 기념 달력은 경북여성정책개발원 행사, 교육, 방문 등을 통해 무료 배포하고 있다.
 

경북여성정책개발원 2021년 경북여성가족플라자 개관 기념 탁상달력.  /경북여성정책개발원 제공
경북여성정책개발원 2021년 경북여성가족플라자 개관 기념 탁상달력. /경북여성정책개발원 제공

경북여성정책개발원은 앞서 2020년에는 우리나라 100년 현대 시조사에 불멸의 이름을 남긴 여류시인 ‘정운(丁芸) 이영도’의 시를 주제로 탁상용 달력을 제작했다. 이영도의 ‘머언 생각’, ‘아지랑이’, ‘달무리’등 12편의 시와 삽화를 담아 ‘이영도의 생애와 詩세계’재조명을 통해 경북의 많은 여성들에게 여성으로서의 삶, 시사랑 그리고 민족사랑을 계승하고 발전시키는 계기를 마련했다. 2019년에는 3·1운동 100주년 기념을 맞아 ‘여성독립운동가의 삶, 뜻, 정신’을 되새기는 계기로 역대 경북 여성 독립운동가 인물콘텐츠로 꾸며진 기미년 캘린더를 제작·배포하고 경북여성의 저항 정신을 기렸고 2018년에는 경북도내 여성 통계로 특화된 달력을 제작·배포했다.

최미화 경북여성정책개발원장은 “매년 의미있는 달력을 제작·배포하면서 주체적인 삶을 살아간 경북여성인물, 여성통계, 여성공간 캘린더를 통해 달력을 한 장씩 넘길때마다 많은 경북여성들의 귀감이 되고 힘과 활력을 얻길 바랬다”면서 “경북여성가족플라자를 통한 다양한 지원사업으로 여성과 가족이 살기 좋은 양성평등 경북을 만드는데 이바지하겠다”고 말했다.

/윤희정기자 hjyun@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