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루다는 스타트업 기업인 스캐터랩이 지난 달 선보인 20살 인공지능(AI) 챗봇 캐릭터로, 출시 한 달도 안 돼 이용자 40만 명을 모았다.

이루다는 스케터랩이 지난 2016년 내놓은 ‘연애의 과학’앱에 이용자들이 집어넣은 카톡 대화를 데이터 삼아 개발됐다. 연애의 과학은 연인 또는 호감 가는 사람과 나눈 카카오톡 대화를 집어넣고 2천∼5천원 정도를 결제하면 답장 시간 등의 대화 패턴을 분석해 애정도 수치를 보여주는 앱이다.

실제 인공지능으로 카톡 대화를 분석해 줘 유료인데도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만 10만명이 넘게 다운로드받을 정도로 인기였다. 이루다가 어느 챗봇보다도 자연스러운 말투였던 것도 실제 연인의 대화를 기반으로 했기에 가능했다.

이루다가 논란이 된 건 인종, 성소수자와 장애인에 대한 혐오와 차별을 표출하면서부터다. 국내 온라인 커뮤니티에 따르면 한 사용자가 이루다와의 대화에서 레즈비언과 게이에 대해 질문하자 “진심으로 혐오한다. 진짜 화날라 그래”라고 대답했다. 또 다른 사용자가 “흑인이 왜 싫은데”라고 묻자 이루다는 “모기같다. 징그럽게 생겼다”고 했고, ‘미투 운동’에 대해서는 “오 절대 싫어 미치지 않고서야”라고 답했다. ‘여성전용헬스장’에 대해선 “시러 거기 여자들 다 줘패고 싶을 듯”이라고 대답했다.

논란이 커지자 업계 전문가들은 기본적으로 차별과 혐오는 걸러냈어야 했다고 비판했다. 스캐터랩측에서는 “출시 이후 사용자들의 부적절한 대화를 발판으로 삼아 더 좋은 대화를 하는 방향으로 학습을 시키려고 준비하고 있다”고 해명했다.

그러나 인공지능이 아직 사람처럼 자연스런 대화를 잇기 어렵다는 사실에 왠지 안도하게 되는 게 필자만의 감상일까.

/김진호(서울취재본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