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상 변화와 감염 위험 없이 검사

[칠곡] 칠곡군이 경북 최초로 ‘양음압 기술’을 적용한 선별진료소를 신축해 두터운 방호복으로 힘들어하던 의료진으로부터 호평을 받고 있다.

그동안 텐트형으로 운영되던 선별진료소는 검사 절차가 까다롭고 시간이 오래 소요되는 것은 물론 기상 상황에 취약하고 의료진과 피검사자와 접촉으로 감염 위험이 존재했다.

이에 칠곡군은 국·도비 포함 2억5천만원을 들여 보건소 옆 공간에 역학조사실과 검체실을 각각 3개소를 갖춘 선별 진료소와 호흡기 진료소를 마련했다. <사진>

지난 5일부터 진료를 시작한 새 선별진료소는 최신 양음압시설과 산소발생기는 물론 환기와 냉·난방 시설까지 갖춰 기상 변화와 감염 위험 없이 검사가 가능하다. 의료진은 방호복과 마스크, 고글 같은 체력적 부담이 큰 방역장비를 갖출 필요성이 없어 업무 피로도가 낮고, 방문 주민은 쾌적한 환경에서 고품격 의료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됐다. 또 기존 텐트형에서 30분에서 1시간까지 소요되던 검사 시간이 10분 이내로 단축돼 하루 300건 이상의 검사가 가능해졌다.

특히, 선별진료소 내 방호복 미착용으로 월 3천만원 상당의 방호물품 구입비와 500㎏의 의료폐기물이 감소하는 등 예산절감과 환경보호에도 큰 도움이 될 전망이다. 이와 더불어 신축 선별진료소에 호흡기전담클리닉을 운영해 병·의원급의 호흡기·발열환자 진료 거부로 인한 공백을 방지하고 의료인을 감염으로부터 보호할 수 있게 됐다.

장유석 경북도 의사회장은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라 의료진의 근무 환경 개선을 위한 노력이 절실히 필요한 시점”이라며 “적은 비용으로 사회·경제적 효과는 물론 환경까지 보호할 수 있는 칠곡군의 사례가 타 지자체에 많이 전파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백선기 군수는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더욱 효율적이고 의료진의 안전까지 보장 할 수 있는 시스템을 도입했을 뿐만 아니라 군부 최초로 감염병 대응담당을 신설했다”며 “앞으로도 동원 가능한 모든 행정력을 투입해 지역감염 확산방지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김락현기자

    김락현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