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운
정규 1집 ‘24’의 두 번째 파트 선봬
어둡고 깊은 여운 남기는 노래들
“우리의 상처나 아픔 보듬어줘야”

가수 정세운. /스타쉽엔터테인먼트 제공
“외롭고 무기력할 때, 멍하고 공허할 때 아무 부담 없이 들러서 마음을 채울 수 있는 나의 등불”

정규 1집 ‘24’의 두 번째 파트를 들고 돌아온 정세운은 6일 온라인으로 열린 음악감상회에서 신보를 두고 이렇게 표현했다.

지난해 발표한 파트1이 담은 메시지와 비슷하지만, 음악의 결은 다소 다르다. 파트1이 밝고 에너지 넘치는 음악으로 청춘을 위로했다면, 이번 파트는 어두우면서도 깊은 여운을 남기는 노래들로 청자에게 희망을 전한다.

정세운은 “우리가 받은 상처나 아픔을 주의하고 살피고 보듬어줘야 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파트1과 2에서 각각 다른 이야기를 해보고 싶었요. 파트1은 이제 ‘00:00’이 됐다고 하는 느낌이라면 파트2는 ‘00:01’로 가보자는 의미죠. 내가 가는 길이 누군가는 바보라고 할지언정 난 바보가 되겠다, 묵묵히 걸어가겠다는 이야기를 전달하려고했어요.”

타이틀곡은 ‘인 더 다크’(In The Dark)다. 희망이 보이지 않지만 포기하지 않고빛을 향해 달려가는 순간을 노래한 곡으로, 후렴에 나오는 강렬한 기타 리프가 인상적이다.

이 밖에도 인사를 건네는 듯한 ‘마인드’(:m)를 비롯해 지쳐가는 일상에서도 여유를 갖자고 말하는 ‘파인’, 재즈 피아노 선율이 특징인 ‘비 어 풀’ 등 총 6곡을 실었다.

싱어송라이돌(싱어송라이터와 아이돌을 합한 말)이라 불리는 정세운답게 이번 앨범 역시 전곡을 스스로 프로듀싱했다.

그가 앨범에서 가장 강조하는 것은 무엇보다 ‘이야기’다. 그는 자신이 말하고 싶은 것이 무엇인지, 그것을 음악에 어떻게 녹일 것인지를 고민한다고 했다.

정세운은 특히 이번 앨범에서 트랙의 흐름에 신경을 썼다며 “순서대로 들어보시면 ‘이 친구가 이런 이야기를 하고 싶었구나’ 알 수 있을 것”이라고 당부했다.

“놀랍게도 이제 1집 가수가 됐어요. 막 첫 명함을 내밀기 시작한 거죠. 여기서 멈추는 게 아니라 2집, 3집으로도 찾아뵙겠습니다. 아직 이야기하고 싶은 게 많아요.”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