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정시 모집 전략

대구와 경북지역 각 대학을 비롯한 전국 4년제·전문대학의 2021학년도 정시모집 원서접수가 7일부터 시작된다. 한국대학교육협의회(대교협)는 4년제 대학은 오는 11일까지, 전문대학은 18일까지 정시모집 원서를 접수한다고 6일 밝혔다. 2021년 정시모집은 코로나19 여파로 정시 전형기간 등 모집 일정이 변경됐고, 수시모집에서 정시로 이월되는 인원도 늘 것으로 보여 수험생들은 최종 선발 인원 등 변경사항을 마지막까지 꼼꼼하게 확인해야겠다.

□전년 대비 정시모집 인원 확대

2021학년도에는 매년 축소되는 경향을 보였던 정시모집 비중이 확대됐다. 정시모집 전체 선발 인원은 7만9천90명에서 8만73명으로 983명 증가했다. 2021학년도에는 전년도보다 0.3% 포인트 증가한 23.0%를 정시에서 선발한다.

정시는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 성적이 가장 중요한 만큼 ‘수능 전형’의 선발 인원이 7만771명(88.4%)로 가장 많다.

이어 ‘실기 전형’에서 8천356명(10.4%), ‘학교생활기록부 전형’에서 424명(0.5%) 등을 선발한다.

□지원전략 철저히 분석

수능 반영 방법이 대학마다 다양하기 때문에 자신의 영역별 수능 성적에 따라서 지원 가능 대학이 달라질 수 있다.

대학별로 수능 반영 영역과 수능 성적 활용 방법 및 탐구 영역 반영 과목의 수, 특정 영역 가산점 부여 여부 등을 따져 수능 성적을 철저하게 분석해야 한다.

전체 응시 영역 중에서 어떤 영역을 활용하는 것이 유리한지, 영역별 가중치를 적용했을 때 어떻게 되는지 등을 자세히 살핀 다음에 지원 대학을 결정해야 한다. 만일 대학별 환산점수를 따로 계산하는 것이 어렵다면 대학 입학처가 제공하는 성적 산출 프로그램이나 각 입시기관의 정시 모의지원 서비스 등을 활용하는 방법도 좋다.

□안정·적정·소신 대학 검토 및 선정

대학을 선정할 때는 우선 자신의 점수로 무난히 지원 가능한 안정권 대학을 파악한 뒤 적정 및 상향 지원 대학을 고려하는 효율적이다.

이때 대부분 학생은 자신의 점수로 갈 수 있는 가장 높은 대학, 즉 상향 지원 대학을 선택하고서 여기에 집중하곤 한다.

하지만, 이는 면밀한 분석을 토대로 한 판단이기보다 개인의 선호에 따른 지원인 경우가 많아 다소 무리한 지원이 될 가능성이 크다.

한 번은 합격 위주의 안전 지원을 하고 또 한 번은 적정 수준의 지원을, 나머지 한번은 소신 지원을 하는 전략이 필요하다.

□AI·반도체·빅데이터 등 첨단학과와 계열 융합형 학과 신설

2021학년도에는 인공지능(AI), 반도체, 빅데이터 등 첨단학과와 계열 융합형 학과가 많은 대학에 신설됐다. 고려대는 주요 대학 가운데 신설학과가 가장 많다.

채용 조건형 계약학과인 반도체공학과를 신설해 5명을 선발하고 융합에너지공학과 5명, 데이터과학과 5명, 스마트보안학부 10명을 선발한다. 이는 유망 분야의 학과들인 만큼 전망이 밝지만, 신설 첫해에는 지원 가능 점수 등 사전 정보가 부족하므로 신중한 접근이 필요하다.

특히 취업이 보장된 학과는 우수한 수험생들의 지원으로 신설학과임에도 합격선은 비교적 높게 형성될 수 있어 모의 지원 경향 및 수시모집 경쟁률과 실시간 경쟁률 등을 종합적으로 참고한 다음 지원을 고려해야 한다. /이시라기자 sira115@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