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발성·불응성 T-세포 림프종
임상시험 연구, 새 치료법 제시

경북대병원 혈액종양내과 문준호 교수가 최근 난치성 T-세포 림프종 환자에서 새로운 치료요법에 대한 제1·2상 임상시험(Combination treatment of copanlisib and gemcitabine in relapsed/refractory PTCL: An open-label phase 1/2 trial) 연구 결과를 종양학 대표 저널인 암 연보(Annals of Oncology)에 게재했다.

T-세포 림프종은 일차 치료에 실패하거나 재발하면 고용량 항암화학치료나 조혈모세포 이식을 해도 상당수 치료 반응이 없는 경우가 많은 매우 공격적인 림프종이다.

현재까지 이러한 재발성·불응성 T-세포 림프종에 대한 표준 항암요법은 없는 실정이다. 이번 연구 결과는 전체 환자의 70% 이상에서 코판리십과 젬시타빈 병합요법에 치료 반응을 보였다.

특히 특정 조직학적 아형에서 이들 병합요법이 더욱 효과적으로 반응이 유도됨을 확인했다. 치료에 따른 부작용도 병합요법임에도 상당히 경미함을 입증함으로써 재발성·불응성 T-세포 림프종의 새로운 치료법으로서의 가능성을 제시했다.

문준호 교수는 “이번 연구는 종양조직에서의 차세대 염기서열 분석을 통해 종양 세포의 특정 유전자 돌연변이 여부가 PI3K 신호전달계 억제제와 세포독성 항암제 병합요법 시 치료 반응을 예측할 수 있다는 점을 발견해 더욱 임상적으로 의미 있다”고 말했다.

/심상선기자 antiphs@kbmaeil.com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