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철우 경북지사

이철우 경북지사
통합신공항 건설·경북형 뉴딜포스트 코로나 희망의 시대로
소상공인·중소기업 기 살려 ‘민생경제 활성화’
신도청 2단계사업 등 지역균형발전도 이룰 것

이철우<사진> 경북지사는 “2021년에는 묵은 어둠을 헤치고 힘차게 떠오르는 동해의 붉은 태양처럼 새로운 희망과 도약의 한 해가 되기를 기원한다”며 “무엇보다 코로나를 완전히 물리치고 멈추었던 일상이 다시 살아 움직이기를 바란다”고 도민들에게 신년인사를 했다.

먼저, 이 지사는 “2020년은 정말 힘든 한해였다. 코로나19 감염 위험과 사회적 거리두기로 경제활동이 위축되면서 민생은 더욱 어려웠다”며 “그럼에도 경북도는 위기를 기회로 바꾸며 희망을 만들었던 한 해였다. 대구·경북에 코로나가 폭증할 때는 모두가 하나 되어 이겨냈고, 통합신공항을 확정짓는 역사도 썼다. 산단대개조, 강소연구개발특구 같은 R&D 혁신 기반 마련에도 온힘을 다했다”고 술회했다.더불어 “2021년 한 해도 코로나 바이러스와의 전쟁은 계속될 것이다. 국내외 경제 전망도 짙은 안개 속이다. 하지만 우리 경북도의 강인한 힘과 저력을 믿고 도민의 힘과 지혜를 모아 세계로 도약하는 희망의 경북시대를 열어가겠다”고 강한 의지를 밝혔다. 구체적으로 소상공인, 자영업자, 중소기업의 기를 살려 민생경제를 일으켜 세우고, 지역산업을 스마트하게 변화시켜가겠다고 강조했다. 문화관광과 농업도 언택트 뉴노멀 트렌드에 맞게 새로운 바람을 불어넣고, 신도청 2단계 사업 등 지역균형발전을 내실화하고, 통합신공항 건설과 경북형 뉴딜을 통해 4차 산업혁명,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선도하겠다고 말했다.

또, 미래 경북의 희망인 대구·경북 행정통합도 지역의 새로운 도약을 위해 심도 있게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 지사는 “광역단위 행정통합은 가보지 않은 길이다. 미래에 대한 불안과 두려움은 당연하다. 그러나 대구·경북이 함께 살아남기 위해서는 이 길밖에는 없다고 생각하기에 시·도민의 뜻을 모으고 전문가와 각계각층의 의견을 수렴해서 대구·경북이 공존·번영하고, 재도약할 수 있는 기틀을 확고히 마련해 가겠다”고 강하게 의지를 피력했다.

특히 현재의 위기를 극복하고 날로 증대되는 복합적인 이슈에 대응하기 위해 도와 시·군, 대학, 기업 등 민관이 함께 하는 민생살리기 특별대책본부(T/F)를 구성해 운영하겠다고 밝혔다. 대책본부는 코로나19로 절망의 늪에 빠진 민생을 살리는 최일선 기동대 역할뿐만 아니라 지역 산업과 경제, 문화·관광, 농정 등 전 분야를 새롭게 디자인하는 중심이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지사는 공직자들의 변화도 강조했다. “우리는 미처 경험하지 못한 문명의 전환기 앞에 서 있고, 익숙하고 당연한 것과 결별하고 열린 마음으로 미래를 향해 나아가야 한다. 변화를 거부하는 그 자체가 퇴보와 도태로 접어드는 길”이라며 “저를 비롯한 경상북도 공직자들은 도민의 행복과 경북을 발전을 위해 변하고 또 변하겠다. 그 간절함과 절박함을 에너지로 삼아 죽을 고비에서도 살길을 찾아야 한다는 사중구생(死中求生)의 정신으로 시대의 격랑을 넘어 희망의 바다를 향해 나아가겠다”고 말했다. 이 지사는 마지막으로 이 위기를 극복하고 도약과 영광의 한 해가 될 수 있도록 도민 여러분께서 힘을 모아주고. 신축년(辛丑年) 한 해도 행복이 가득하기를 기원한다고 덕담을 전했다.

 

권영진 대구시장

권영진 대구시장
경제성장 플랫폼 초석 다져 대구 대도약 펼쳐 나가겠다
성서산단 거점 ‘스마트산단’ 개조로 제조업 부활
서대구 역세권·엑스코선 등 통해 공간 대혁신도

권영진<사진> 대구시장은 “2021년 신축년(辛丑年) 새해에는 더욱 건강하시고 소망하시는 일들 모두 성취하시기를 기원드린다”며 “올해는 대구가 직할시로 승격해 새롭게 탄생한 지 40주년이 되는 뜻깊은 해로 그동안 쌓아온 역사를 디딤돌로 원대한 도약의 출발점이 될 기회의 10년, 대한민국의 중심이 될 미래 100년을 힘차게 열어 나가겠다”고 신년 메세지를 전했다. 권 시장은 “6년 전 시민 여러분께 변화와 혁신을 통한 대구 대도약을 약속했다”며 “비록 지난 한 해는 전대미문의 감염병으로 인해 잠시 멈춤의 시간을 가져야 했지만, 미래를 향한 발걸음을 멈추지 않고 끊임없이 희망의 열매를 키워왔다”고 회고했다.

그는 대구의 미래세대가 대한민국 경제의 주축이 될 수 있도록 준비한 경제성장 플랫폼과 산업구조 대전환 등 대구 산업 대도약을위한 2021년 비전을 제시했다.

권 시장은 “대구·경북 역사상 최대의 현안사업이자 최고의 상생모델인 대구공항 통합이전의 사전절차를 완료해 경제성장 플랫폼의 초석을 놓고 그 초석 위에 5+1 미래신산업을 바탕으로 대구형 뉴딜을 가속화해 D·N·A(Date ·Network·AI) 산업생태계를 구축하고 성공적인 산업구조 대전환을 완수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성서산업단지를 거점으로 3개 산단을 스마트산단 개조를 통해 대구 제조업의 영광을 재현해 지역을 떠난 청년들이 다시 돌아와 희망하는 직업을 갖고 미래를 꿈을 꿀 수 있도록 청년 귀환 프로젝트를 추진하겠다”고 덧붙였다.

서대구 역세권과 도심융합특구, 대구 엑스코선을 통한 공간 대혁신도 추진한다. 권 시장은 “초대형 프로젝트인 서대구 역세권 대개발은 올 해 행정절차를 완료하고 사업 추진을 본격화해 대구를 대한민국 남부권 경제발전의 거점 플랫폼으로 만들고 지난 연말 선정된 도심융합특구는 향후 판교2밸리와 같이 산업과 주거, 문화가 복합된 고밀도혁신공간으로 조성하는 것은 물론 도시철도 엑스코선의 예비타당성 심사 통과를 계기로 동구와 북구 일원의 공간 대혁신의 힘찬 도약을 시작하겠다”고 밝혔다. 또 그는 “조야~동명·다사~왜관 광역도로와 대구권 광역철도, 대구산업선철도 등 교통인프라를 확충하고 달빛내륙철도와 통합신공항 연결철도 건설사업을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포함시켜 대구의 교통신교통망을 확충하겠다”고 덧붙였다.

시민이 시정의 중심이 되는 도시도 만들기 위해 소통과 협력의 거버넌스를 강화한다. 권 시장은 “시정 전반에 대한 자문은 대구 미래비전 자문위원회에서, 방역대책은 범시민 대책위원회에서, 경제정책은 대구산업경제협의회에서, 행정통합은 대구경북행정통합 공론화위원회에서 자문하고 결정하고 수립하고 로드맵을 마련하는 등 시민 거버넌스 체제로 시정을 이끌겠다”고 말했다. 지난 한 해 코로나19로 피해를 입은 시민들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방역도 강화한다. 권 시장은 “감염병 환자 발생 시 위기 대응 컨트롤 타워 역할을 할 대경권 감염병 전문병원 설립에 역량을 집중하고 대구의료원의 응급의료 인프라도 확충해 감염병 초기 대응역량을 강화하겠다”며 “질병관리청과 대구 경북 의료전문가와의 질병 대응 네트워크를 구축해 지역 방역 협력체계도 확장하겠다”고 말했다. 권영진 시장은 “2021년 새해에도 코로나19의 위기는 계속되고, 우리의 앞길에는 안개 속의 난제(難題)가 산적해 있지만, 어떠한 난관에도 절대 굴하지 않겠다는 백절불굴(百折不屈)의 정신으로 새해를 환히 밝혀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창훈·이곤영기자

저작권자 © 경북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